뷰페이지

미국 내 아시아 혐오 범죄, 커지는 불안...현지 대응은

미국 내 아시아 혐오 범죄, 커지는 불안...현지 대응은

입력 2021-03-26 17:34
업데이트 2021-03-27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리랑TV, 한국계 하원의원 등 연결
현지 분위기 전달·범죄 법안 관련 논의
한국계 미국인 메릴린 스트릭랜드 미 워싱턴주 하원의원. 아리랑TV 제공
한국계 미국인 메릴린 스트릭랜드 미 워싱턴주 하원의원. 아리랑TV 제공
미국 내 아시아계 혐오범죄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범죄의 이유와 대책에 대해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27일 오후 4시 아리랑TV ‘더 포인트’(The Point)에서는 메릴린 스트릭랜드 미 워싱턴주 하원의원, 박예안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 이상연 애틀랜타K 대표가 출연해 현지 상황과 대응 방안에 대해 다룬다.

최근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내 증오와 극단주의 연구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지난해 미국에서 아시아계 증오범죄가 14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조지아주 애틀랜타 일대에서 총격사건이 일어나 한인 4명이 숨진 데 이어, 다음 날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한인 여성이 폭행을 당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와 관련해 미국 내 한인사회와 아시아계 의원들도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바이든 대통령도 혐오 범죄 법안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한국계 미국인 메릴린 스트릭랜드 미 워싱턴주 하원의원은 방송에서 “트럼프와 그의 지지자들의 발언을 통해 혐오 감정이 증가했고 현재 의회에서는 증오 범죄 TF팀을 구성하려고 하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아시아계를 향한 혐오 범죄가 오래부터 존재했다는 걸 깨닫기 시작했다”고 설명한다.

또 사건 이후 증오 범죄 법안들이 각 주와 지역에서 통과되기를 기다리고 있고 ‘행동의 날’(Day of action)을 통해 범죄와 폭력에 대한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상황을 전한다.

애틀랜타K의 이상연 대표. 아리랑TV 제공
애틀랜타K의 이상연 대표. 아리랑TV 제공
애틀랜타 한인 매체인 애틀랜타K의 이상연 대표는 여성, 노인 등 힘없는 아시아인을 상대로 한 범죄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한 현지의 두려움을 전달한다.

박예안 변호사는 증오범죄법안들의 효과에 대해 “법안이 처리되면 증오 범죄에 대한 신고를 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에 연방과 주 정부가 형벌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