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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숙박할인권 200만장 배포…한류 협업상품 등에 60억 투자한다

문체부, 숙박할인권 200만장 배포…한류 협업상품 등에 60억 투자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02-02 12:01
업데이트 2021-02-02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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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살리고 한류 확산…2021년 업무계획 발표

정부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관광분야에 지원을 늘리고, 동시에 한류 확산에도 역점을 기울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회복’, ‘문화행복’, ‘문화경제’, ‘문화외교’ 4대 전략에 모두 15개 과제를 담은 올해 업무계획을 2일 발표했다.

우선 여행업·숙박업 등 업계 지원을 위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지난해 5450억원 규모 지원금이 올해 5940억원으로 늘어난다. 지난해 추경예산 290억원으로 추진한 ‘숙박할인권’ 사업에 올해 예산 516억원을 지원한다. 200만장 분량 할인권이 올해 배포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예술·콘텐츠 분야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250억원 규모 ‘재기지원 자금(펀드)’도 신설한다. 정부가 150억원을 내고 민간 투자사가 100억원을 지원하는 형태로, 4월에 선정하는 펀드 운용사가 재기를 원하는 기업을 심사해 투자를 결정한다. 이밖에 ‘공연할인권’ 사업에도 139억원을 투입한다. 모두 174만명분이다.

지난해 12월 도입한 예술인 고용보험 제도의 정착을 위해 종합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추가로 경력 2년 미만 신진예술인에게 창작준비금도 준다. 1인당 200만원으로 모두 3000명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이밖에 ‘예술인 권리보장법’을 제정해 예술인의 권리를 체계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문화 향유를 위한 시설이 새로 들어선다. 공립박물관 16개관, 작은미술관 16개관, 지역밀착형 생활문화센터 204개관, 복합지식문화공간 공공도서관 160개관, 마을사랑방 작은도서관 68개관,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 ‘꿈꾸는 예술터’ 3개관 등 공공 문화시설을 신규 조성한다.

한류로 높아진 국가 위상과 연계해 협업 상품을 개발하는 데에 60억원을 책정했다. 문화·한식·미용·중소기업 제품의 ‘4대 케이(K)브랜드’를 통합 홍보해 외국 진출을 지원한다. 또, 문학·공연·공예·미술 등 기초예술 분야에서 ‘대표 콘텐츠 발굴→유통·매개 플랫폼 진출→전략적 홍보’의 단계별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한다. 한류 확산에 발맞춰 한국어 확산에도 힘쓸 예정이다.

세종학당 지정(213개소→235개소), 교원파견(180명→228명), 교원양성(4개국→14개국), 온라인 학습지원(4개국→14개국) 등 대상국가, 지원인력 등이 늘어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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