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그늘 보듬은 한국 현대사의 양심
항상 ‘햇볕 들지 않는 곳’을 주목했던 유인호의 삶의 태도는 그의 전 생애를 관통했다.80년 5월 광주항쟁 발발 이틀 전 ‘지식인 134인 시국선언’을 낭독·주도해 해직됐고, 그해 말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에 연루돼 옥살이를 했다.‘민중경제론’‘한국농업협업화의 연구’등 총 27권의 책을 내며 한국 현대사의 매 길목마다 쓰고, 말하고, 행동했다. 그는 해직(80년 7월∼84년 6월) 시절을 자신의 경제학 이론과 ‘민중 생활상의 요구’를 통합시키는 시간으로 썼다. 작고 1년 전 쓴 책 ‘나의 경제학, 수난과 영광(1991)’에서 유인호는 “(해직으로 학교에 머물 수 없었던 까닭에) 저마다의 아픔이 나아가서는 우리의 아픔으로 받아들여지고, 이것은 곧 한국 전체의 아픔으로 문제를 설정할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유인호는 “사회과학자의 생명은 주어진 현실을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분석·비판·개선하는 노력에 있다(‘내 땅이 죽어간다’,1983).”고 주장했고,“생활에서 제기되는 문제에 눈 감은 ‘직업경제학자’의 자기보신술이 위세를 떨친다(‘현대경제학의 위기’,1982).”며 주류경제학을 비판했다. 경제민주화를 꿈꾸며 농어민·소작인·소상품생산자·비토지소유자·실업자 보호장치를 명시한 헌법개정안을 만들어 제시하기도 했다.
80년대 후반 학내민주화 열기 속에서 동료 교수들이 총장후보로 추대했으나, 유인호는 “자신의 안위나 지위 문제로 대학사회에서 ‘밥그릇 투쟁’은 하지 않겠다.”며 사퇴했다.92년 10월 69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이문영기자 2moon0@seoul.co.kr
2007-10-0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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