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마음 먹고 거금을 투자해 구입한 새차가 알고 보니 헌차라면? 아무리 뒤통수 치는 일이 잦은 세상이라지만, 해도 너무한다.
MBC는 2일 오후 6시50분 ‘불만제로’에서 ‘신차로 변한 중고차’를 고발하고 대책을 알아본다.
2005년 9월 차를 새로 산 Y씨는 일주일도 되지 않아 보닛의 도색이 벗겨졌다. 서비스센터에 들르니 라디에이터 그릴이 교환돼 있고 보닛에 도색을 한 흔적이 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성능검사소에서는 보닛 자체가 제 짝이 아니라고 얘기했다.
그러나 업체 측에 따지니, 제조사의 잘못이 아니라 소비자의 과실이기 때문에 신차로 교환하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잡아뗐다.
‘불만제로’가 나서서 추적해본 결과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Y씨의 차량은 인도받기 이전 1주일동안 다른 지점에 전시돼 있었다는 것.Y씨는 분명히 신차를 구입했지 전시차량을 구입한 적은 없다고 주장하는데…. 이같은 경우 법적인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Y씨 말고도 안개등이 철사로 묶여있거나 보닛 안쪽 부품이 빨갛게 녹슬어있다는 등 갖가지 피해를 입은 신차구입자들이 많았다. 이들의 차는 대부분 영업점 전시차량을 비롯한 선출고 차량으로 나타났는데, 소비자는 과연 신차로 교환하거나 환불을 받을 수 있을까?
익명의 제보자는 다수의 자동차 업체가 영업점 실적을 올리기 위해 선출고 차량을 출고센터나 사설 주차장 등으로 보내 방치해 놓는다고 말한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7-08-02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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