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보험은 사실 새로운 상품은 아니다. 그동안 손해보험업계가 판매하던 ‘장기보험’을 새롭게 한 개념이다. 손해보험업계가 재해·상해 등 중대한 사안 위주로 보장해 주던 것과는 달리 생활보험은 생활 속의 작은 상해나 손해배상까지 보장해 주는 손해보험 상품이다. 사망과 질병도 물론 포함된다. 어찌 보면 생명보험의 상품과 유사하다.
생활보험은 손보사들이 내세운 일종의 ‘카테고리 브랜드 전략’이다.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 명칭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의미나 혜택의 전달이 명확하지 않을 때 새롭게 정의하는 전략이다. 대표적인 카테고리 브랜드 전략으로 IBM의 ‘e-Business’를 들 수 있다. 이는 시스템 통합 관련 영역에서 사용되던 서비스를 대체했다.
이런 생활보험이란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한 곳은 지난 4월 삼성화재의 광고. 최근 시작된 2차 광고에는 대표적인 영화배우 한석규씨가 나온다.
한씨가 출연했던 넘버3,8월의 크리스마스, 닥터봉, 미스터 주부 퀴즈왕, 초록물고기, 쉬리 등의 영화에서 생활보험이 보장하는 질병·상해의 내용을 발췌했다. 깨지고 다치고 병에 걸리는 영화속 한석규 모습읕 통해 생활보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있다.
“좋은 보험은 생활의 위험까지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생명에서 생활까지∼, 당신의 생활보험 올 라이프.”라는 한석규씨의 목소리는 영상과 맞물리면서 신선한 느낌을 준다.
동부화재의 프로미라이프는 일상 생활을 광고의 소재로 사용했다. 출근 준비로 양치질하던 모델 전광열씨를 향해 딸아이가 “아빠! 또 술 먹었지. 그러다가 병원갈려구 그래? 아유∼내가 못살어∼”라고 잔소리를 늘어놓는다. 이때 문득 “만일 내가 아프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으로 인생의 무게를 느낀다. 나와 가족의 생활을 지키는 보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한다는 내용이다.
가장 활발하게 광고활동을 펴는 곳은 현대해상의 ‘실용주의 생활보험’이다. 모델 박진희씨를 내세워 하이 라이프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옷가게에서 사이즈가 작은 옷을 입다가 단추가 떨어졌을 때, 다른 사람의 옷을 손상시켰을 때 즉 생활의 사소한 사고도 보장되는 생활보험을 소개하고 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