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몰입교육이냐 아예 폐지냐

초등영어 몰입교육이냐 아예 폐지냐

조태성 기자
입력 2006-09-05 00:00
수정 2006-09-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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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 아이할 것 없이 요즘 최대 숙제는 영어다. 교육부는 아예 ‘몰입교육’을 하겠다고 나섰다. 몰입교육이란 영어시간에만 영어를 하는 게 아니라 사회·역사·수학 등 다른 교과목 수업도 영어로 진행하겠다는 것. 그것도 저학년생들에게 집중적으로 실시한 뒤,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국어 쓰는 비율을 차츰 높여 가겠다는 구상이다.

한글문화연대는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이를 두고 토론회를 연다.

“사회·역사등 영어로 수업 加서 효과”

미리 배포된 발제문에 따르면 박준언 숭실대 영문과 교수는 “효과는 있고, 부작용은 적다.”며 찬성했다. 몰입교육을 처음 도입한 캐나다와 이를 받아들인 미국에서의 결과를 보니 원어민만큼은 아니더라도 영어구사능력이 월등하게 늘었다는 점을 내세웠다. 동시에 모국어 능력도 그다지 떨어지지 않았다. 몰입교육을 해도 영어를 쓰는 것은 어차피 학교 안에서의 일이기 때문이다.

“加 여건 우리와 달라… 中·高 투자를”

박거용 상명대 영어교육학과 교수는 그러나 캐나다·미국의 사례는 우리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박 교수는 몰입교육의 도입배경이 “캐나다는 공용어인 불어와 함께 영어를 익히도록 하기 위해, 미국은 이민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서”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다른 언어를 쓰는 두 집단이 섞인 캐나다·미국의 경우와 달리 우리는 “영어를 ‘외국어’로서 가르치는 조건”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는 것.

그래서 박 교수는 차라리 사교육비 부담만 늘리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아예 폐지하고 중·고등 영어교육에 더 투자하자고 제안했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06-09-0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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