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의 여왕(EBS 오전 11시5분) 오로지 살림에만 매달리고 날이 갈수록 아이들에게만 집착하는 강명옥 주부에게 남편이 쥐어준 종이는 답답한 삶의 유일한 해방구였다. 남편 덕분에 새로운 행복을 찾게 되었다는 강명옥 주부의 행복한 일상을 찾아가 보고, 종이접기를 하는 동안 슬픔도 아픔도 모두 잊는다는 강명옥 주부의 행복담을 들어본다.
●신동엽의 있다!없다?(SBS 오후 7시5분) 일반 책상의 2배 정도되는 키다리 책상의 실체를 찾아본다. 졸업 앨범 속에 이름이 오나폴레옹이라고 적힌 빛 바랜 흑백앨범 속의 사람이 존재하는지 알아본다. 또 노홍철의 목소리가 나오는 노홍철 내비게이션이 있는지 없는지, 실제 핑클이 주인공인 국방부 제작 만화가 있는지도 확인해 본다.
●사이언스+(YTN 오후 1시35분) 사람에게 있어서 집이라는 장소는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 가장 큰 의미는 휴식인데, 이러한 휴식을 위협하는 새집증후군을 피해 웰빙 마감재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친환경마감재란 무엇이고 마감재로 쓰인 규조토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고, 친환경 마감재가 쓰인 현장을 살펴본다.
●W(MBC 오후 11시50분) 70년대, 브라질 정부의 아마존 개발정책에 따라 주인 없는 땅을 찾아 아마존으로 옮겨온 농민들. 그러나 대부분의 농민들은 정부 땅을 불법 취득한 지주들에게 쫓겨난 후, 생계를 위해 그들의 농장에서 노예처럼 일하며 살아가고 있다. 대지주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불법 토지 획득과정과 농민들의 처절한 삶을 따라가본다.
●HD역사 스페셜(KBS1 오후 10시20분) 고려 말, 문익점이 붓두껍 속에 감춰온 목화씨는 알려진 대로 과연 우리나라 최초의 것인가?목화는 의류혁명에 그치지 않았다. 조선 국가경제에 가져온 일대 변혁, 그 변혁의 실체는 무엇인가? 조선 중기 막대한 무역 이득의 원천이 된 목화씨 한 톨. 한·중·일 삼국의 무역 체계를 변화시킨 목화의 역할을 알아본다.
●사랑과 전쟁(KBS2 오후 11시5분) 이혼계약서에 사인하지 않을 경우 결혼하지 않겠다는 정윤의 고집에 어쩔 수 없이 동의해준 석원. 결혼할 당시에는 고시생이었지만 얼마후 사시에 패스하게 되자 결혼 전 작성했던 계약서 때문에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석원은 현실에 맞춰 살자고 하지만 정윤은 그럴 수 없다며 갈등은 심해지는데….
2006-03-31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