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자에 대한 남자 국회의원의 성추행 사건 등을 통해 아직도 후진적인 여성에 대한 시선이 드러나며 최근 국내가 소란스럽다. 하지만 여성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 코드가 됐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7개 나라에서 여성이 대통령이나 총리 등에 올랐다. 국내 국회의원의 13.7%가 여성이다. 사회 지도층을 배출하는 각종 고시에서도 매년 ‘여풍’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해 통계에 따르면 고용주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사상 처음으로 20%를 넘어섰다. MBC가 세계 여성의 날 98주년을 맞아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와 함께 22개국 여성 CEO 124명(국내 82명, 해외 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사업 분야는 서비스업(37.9%), 제조업(35.5%), 도소매업(12.8%),IT(7.3%), 건설업(6.5%) 순이었다.
국내와 해외 의견이 다소 차이를 보이는 점이 흥미롭다. 국내에서는 ‘소비자의 욕구를 판단하는 능력’(23.1%)이 최대 성공 요인으로 선택됐으나 해외에선 ‘역경을 이겨내는 의지’(18.1%)가 1위에 올랐다. 또 국내에서는 ‘남성 위주의 업계에서 네트워크의 부재’(23.0%)가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혔다. 반면 해외에선 ‘사회적 편견’(22.4%)이 1위였다.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소비자의 욕구를…’,‘역경을…’ 항목이 각각 18.7%로 성공 요인 공동 1위에 올랐고,‘미래에 대한 사업 비전’(14.4%),‘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는 열정’(12.3%),‘유연한 사고’(11.2%),‘조직화합적 리더십’(9.1%) 등이 뒤를 이었다.
어려움은 ‘남성 위주의…’(20.7%),‘가사와 자녀 양육 병행의 어려움’(19.3%),‘공공기관ㆍ금융기관 등에서 무시’(17.9%),‘사회적 편견’(17.2%),‘남성 중심 접대 문화’(10.4%) 순이었다.
MBC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오는 12일과 19일 ‘세계의 女性 CEO’를 방송한다. 프랭탕 백화점 대표 로랑스 다농(프랑스), 광고회사 Ogilvy & Mather 월드와이드 대표 셸리 라자루스(미국), 독일 글로벌 기업 MCM 대표 김성주(한국), 황토미용업체 참토원 대표 김영애(한국), 한식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놀부 대표 김순진(한국)씨 등 세계 정상에서 활약하는 여성 CEO 11명의 성공 비결도 소개한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