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시사란, 공식 개봉일 전에 작품에 대한 일반관객의 반응을 예측하는 동시에 입소문을 띄우기 위한 마케팅 전략. 주인공의 팬클럽이나 영화 동호회를 불러 조촐하게(무료) 개봉작을 미리 보여줬던 이른바 ‘일반시사’가 훨씬 적극적으로 용도변경된 셈이다. 보다 객관적인 관객반응을 점검할 수 있는데다 입장권 수입까지 챙길 수 있으니 제작·투자사나 극장주 쪽에서야 마다할 이유가 없는 이벤트인 것이다.
최근 한국영화로는 유례없는 10만명 유료시사의 물꼬를 튼 작품이 ‘웰컴 투 동막골’. 티켓파워가 막강한 스타 주인공이 없다는 판단에 배급사인 쇼박스는 대대적 입소문 작전을 구사하는 쪽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남보다 한발 먼저 개봉작으로 보고 싶어하는 영화팬들의 욕심을 자극한 전략은 대성공. 공식개봉 전에 ‘동막골’을 본 유료관객은 무려 19만 5000명이나 됐다.
이후의 한국영화들도 ‘동막골’ 전략을 줄줄이 따랐다.‘형사 Duelist’도 10만명 유료시사를 펼쳤고,‘너는 내 운명’도 개봉전 일주일간의 유료시사에서 관객 20만명을 불러들였다.‘너는 내 운명’의 제작사인 영화사봄의 관계자는 “작품의 완성도가 갖춰진 영화라야 유료시사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라며 “처음 전국 25개의 CGV 스크린에서 유료시사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기대 이상의 호응으로 최종 65개 스크린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막강파워의 메이저 배급사들이 주도하는 유료시사 이벤트에는 꼬집힐 문제점이 분명히 있다. 눈물나는 노력끝에 개봉관을 잡은 작은 영화들이 뜻하지 않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된다는 사실이다.“일주일 동안 간판을 걸기도 힘든 소규모 영화들이, 메이저 배급사들의 전폭지원 아래 개봉 일주일전부터 설쳐대는 유료시사 때문에 억울하게 조기퇴장하는 사례가 많다.”는 지적들이다.
(기다리는 영화를 빨리 볼 수 있으니)우선 먹기야 곶감이 좋겠으나, 한번쯤 관객들도 생각해 볼 문제다. 유료시사의 최대 피해자는 어쩌면 ‘골라보는 재미’를 빼앗기는 관객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