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천국(EBS 오후 10시50분) 지금 한국의 호러영화들은 어떤 집단 무의식 속에서 공포를 만들어 내며, 그 공포의 형상은 무엇으로부터 가져온 것일까? 또 이 공포가 자극하는 우리의 쾌감과 금기는 무엇일까? 이번 시간에는 2000년대 이후 등장한 한국 호러영화들의 몇 가지 경향과 특징을 살펴본다.
●글로벌 코리안(YTN 오후 1시25분) 기술이민 자격 완화로 이민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호주에서 한국인이 연루된 불법 성매매가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한국이 중국, 태국 등과 함께 호주에서 불법 성매매를 자행하는 불명예 국가로 지목됐고, 이에 따라 불법 성매매 단속 때면 한국인들이 주요 타깃이 되고 있다.
●굳세어라 금순아(MBC 오후 8시20분) 할머니와 숙모는 금아가 만나고 있는 사람이 사돈 총각인 사실을 알고 기겁한다. 미용실 밖에서 금순이 일하는 모습을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던 영옥은 은주가 나오자 당황한다. 한편 금순이 늦게까지 염색연습을 하고 있는 것을 본 재희는 연습 삼아 자신에게 염색을 해보라고 말한다.
●유쾌한 두뇌검색(SBS 오후 7시5분) 이경규 정미선 김진 김영철 김기수 사강 랙키가 태국 푸껫에서 아이큐 왕이 되기 위한 퀴즈 한판 대결을 벌인다. 푸껫 해안에서 농구는 물론 다양한 운동을 즐기며 몸매를 관리하는 몸짱 원숭이,35m 킹코브라의 뱀쇼와 휴가지에서 뱀에 물렸을 때 필요한 응급조치법도 알려 준다.
●TV 책을 말하다(KBS1 오후 10시) 작가 최인호를 직접 스튜디오에 초대해 주목받는 신작 ‘유림’에 대해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작가 최인호와의 만남을 통해 우리 시대 최고의 대중소설 작가가 이야기하는 우리 시대의 현주소와 정신문화의 지향점으로서 유교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자리이다.
●위험한 사랑(KBS2 오전 9시) 정현과 만나기로 해놓고서 수정의 사고 소식을 듣고 강제의 병원에 간 수완은 수정이 정신을 차리자 안도한다. 한편 밤에 잠이 든 수완에게 전화를 건 강제는 수정이 아파졌다고 말하고, 수완은 집을 몰래 나서고 정현이 그 뒤를 밟는다. 정현은 수완과 강제가 만나는 걸 바라본다.
2005-07-28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thumbnail - “손주는 보여줘야지!” 이혼해도 설 명절 참석하라는 시댁…이게 맞나요? [이슈픽]](https://img.seoul.co.kr/img/upload/2026/02/14/SSC_20260214144220_N2.jpg.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