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영화]

[일요영화]

입력 2004-10-30 00:00
수정 2004-10-3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대통령 후보자
대통령 후보자 대통령 후보자
대통령 후보자(EBS 오후 1시50분) 예리한 사회 비판적 시각으로 유명한 미국 영화감독 마이클 리치 의 1972년 작품. 로버트 레드퍼드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만든 이 영화는 정치영화의 고전으로 통한다. 젊은 변호사가 정치판에 몸 담아 대통령 후보가 되기까지 변해가는 과정을 풍자적으로 그렸다. 선거 과정을 게임으로 묘사하고 인간의 권력욕을 비판한 이 영화는 개봉 당시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하버드 대학 출신의 빌 매케이는 무료 법률상담과 사회사업을 하는 젊고 잘생긴 변호사. 선거 컨설턴트라고 불리는 직업 선거꾼으로 활동하는 동창 루카스의 강권에 못이겨 캘리포니아 상원의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다. 빌은 루카스에게서 자기 소신대로 선거전을 펴겠다는 약조를 받는다. 선거 초반 참신하고 솔직한 유세를 펴며 각광받던 빌은 그러나 점점 자기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선거 전문가들의 각본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마침내 상원의원에 당선된 빌. 당선이 확정된 순간 지지자와 기자들이 몰려들자 어쩔 줄 모르며 한 사내와 함께 호텔 주방으로 들어가는데….100분.

알비노 앨리게이터(KBS1 오후 11시15분) ‘유주얼 서스펙트’로 오스카상을 수상한 배우 케빈 스페이시의 감독 데뷔작. 관객과 비평가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맷 딜런, 페이 더너웨이, 게리 시니즈의 열연이 돋보인다. 도바, 마일로, 로는 무기 밀매상을 쫓는 경찰의 오해를 받고 추격당한다. 경찰을 차로 치어 죽이는 어처구니 없는 일까지 벌어지고, 이들은 지하 술집으로 도망간다. 여기서 범인 가이를 만난다. 경찰이 찾는 인물이 자신들이 아니라 가이라는 사실을 안 로는 그를 밖으로 내쫓으려고 하는데….94분.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04-10-30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