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딸을 500달러에 팔아요” 유엔 “아프간 인구 절반 이상 식량난 직면”

“딸을 500달러에 팔아요” 유엔 “아프간 인구 절반 이상 식량난 직면”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26 09:00
업데이트 2021-10-26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각한 가뭄에 분쟁, 경제난까지 엎친데 덮친 아프가니스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식량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유엔이 경고한 가운데 서부 헤라트주의 한 가난한 부모가 갓난 딸아이를 500달러(약 58만원)에 팔아넘길 수 밖에 없는 사연을 털어놓았다.

영국 BBC 방송의 요기타 리마예 기자가 헤라트주의 국경없는 의사회 병원을 찾아 어린 환자들이 굶거나 아파 죽어가는데도 약품이나 장비를 구입할 돈이 없어 발만 동동 구르는 현장을 생생하게 전했다. 이 병원 의사와 간호사들 역시 4개월째 월급을 받지 못했다고 했고, 입원한 다섯 아이 중 한 아이는 죽어나간다고 했다. 물론 공공 의료나 돌봄은 붕괴됐다.

그런데 이 도시를 벗어난 한 시골 마을에서 쓰레기를 주워 생활하는 남성이 남은 자녀들의 먹을거리를 마련하기 위해 갓난 딸아이를 팔기로 했다고 증언한다. 부모들은 정말 이렇게 하고 싶지 않은데 다른 아이들을 굶기지 않으려면 이렇게 하는 수밖에 없다고 탄식한다. 이렇게 하면 몇달을 버틸 수 있다고 덧붙였다.

리마예 기자는 서구가 탈레반 정권을 승인할지 말아야 할지를 논의하는 판국에 아이들이 굶어 죽어가고 있으며 부모가 딸을 내다팔고 있다고 참상을 전하며 빠른 국제사회의 지원을 호소한다.

적나라한 화면이나 눈에 거슬리는 장면이나 발언도 있지만 오늘 아프간이 처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게재한다.

한편 유엔 세계식량계획(WFP)과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25일(현지시간) 아프간 통합 식량안보 단계분류(IPC) 공동 발표를 통해 아프간 국민의 절반 이상이 식량 위기에 처해 있다고 경고했다. 유엔은 식량 위기의 심각성 정도에 따라 ‘정상(Minimal)-경고(Stressed)-위기(Crisis)-비상(Emergency)-기근(Famine)’ 등 다섯 단계로 분류하는데 3단계 이상을 ‘급성 식량 위기’(acute food insecurity) 상태로 본다.

유엔에 따르면 겨울 한파가 닥치는 다음달부터 내년 3월까지 아프간 인구(약 3983만명)의 55%인 2280만명이 3단계 이상의 식량난을 겪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위기’ 단계가 1400만명, ‘비상’이 874만명이다. 9∼10월 3단계 이상 식량난에 처한 것으로 파악된 1880만명보다 400만명 늘어났다.

유엔은 현재 아프간의 상황이 IPC 분석을 진행한 지난 10년 이래 가장 심각하다면서 재앙을 막기 위한 인도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5세 미만 영유아 320만명이 극심한 식량난에 처했다며 당장 구호 식량을 지원하지 않으면 100만명에 가까운 아이들이 급성 영양실조 등으로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데이비드 비즐리 WFP 사무총장은 “전 세계 가장 극심한 식량 위기 국가 가운데 하나인 아프간에 지원을 이어가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굶거나 도망쳐야 할 것”이라고 국제사회의 지원을 호소했다.

취동위(屈冬玉) FAO 사무총장도 “혹독한 겨울이 오기 전에 수백만명을 도와야 한다. 인도적 재난을 두고 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