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무도 도우러 오지 않았다”… 구호물자 약탈하는 아이티

“아무도 도우러 오지 않았다”… 구호물자 약탈하는 아이티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22 17:44
업데이트 2021-08-23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진 일주일째 방치… 사망 2000여명

굶주린 이재민들 식수·식량 트럭 털어
“지원금 제대로 분배 안 해” 당국 불신
아프간 난민 등 겹쳐 국제 지원도 더뎌

이미지 확대
지진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이티의 남부 해안도시 레카이에서 21일(현지시간) 구호용 식료품 꾸러미를 받으려고 필사적으로 손을 내밀고 있는 이재민들. 레카이 AP 연합뉴스
지진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이티의 남부 해안도시 레카이에서 21일(현지시간) 구호용 식료품 꾸러미를 받으려고 필사적으로 손을 내밀고 있는 이재민들.
레카이 AP 연합뉴스
“아무도 도와주러 오지 않았다.”

규모 7.2의 지진이 닥치고 일주일여, 21일(현지시간) 현재 사망자는 2000여명, 부상자는 1만 2000여명으로 늘어났고 13만채가 넘는 가옥이 부서진 가운데 아이티 이재민들의 절망은 깊어만 가고 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정부와 국제사회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지만 현장까지 도달하는 도움은 크게 부족한 데다 시간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 한 주민은 AFP에 “정부와 비정부기구(NGO) 차량이 지나가는 것을 수없이 봤고, 구호물품을 실은 트럭도 지나가지만 나한테 온 건 아무것도 없다”면서 “빗물 가득한 바닥에서 자며 비참하게 지내고 있다. 정부에서 아무도 도와주러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주일이 넘도록 이렇다 할 지원을 받지 못한 이재민들 중 일부는 굶주림과 고통 속에 구호물자를 약탈하고 있다. AP는 “레카이 지역에 주차된 적십자 트럭에서 사람들이 취침용 패드를 훔치고 있었고 배급을 앞둔 식량이 도난당하는 일도 있었다”고 전했다. 인근 또 다른 마을에서는 반쯤 열린 컨테이너 트럭에서 한 남성이 식량 꾸러미를 훔쳤다가 식량을 빼앗으려는 주민들에게 들키기도 했으며, 미국의 한 구호단체는 식수와 식량 등을 싣고 가던 트럭에서 일부를 약탈당했다고 밝혔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관계자는 “아이티의 치안 상황이 악화돼 주민을 돕는 일에 차질이 생길까 걱정된다. 치안 악화를 막기 위해 당국 등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기본 생존에 관한 지원 이후의 문제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정부에 대한 국민과 국제사회의 불신이 상당하다. 최대 30만명의 사망자를 낸 것으로 추정되는 2010년 대지진 때 정부가 국제 지원금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암살당한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을 이끌고 있는 아리엘 앙리 총리는 공정성을 약속했지만, 다시 신뢰를 얻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뉴욕타임스(NYT)는 ‘얼마나 지원이 지속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면서 “인명 구조 단계에서 자금은 조달되겠지만 문제는 복구 단계를 위한 자금이 있는지 하는 것이고, 그것이 더 큰 고민”이라는 한 국제 재난지원 기구의 우려를 담았다. “많은 사람이 초기에는 관대하겠지만, 얼마 안 가 종종 자금이 바닥난다”고 했다. 특히나 “코로나19, 아프간 난민 등 인도주의적인 문제가 동시에 터지면서 자금 지원에 대한 요구가 아이티에 대한 지원을 더디게 할 수 있다”고 NYT는 예상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8-23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