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액 챙겨 튀었다고? 아프간 정부 관리 “대통령 입던 옷 그대로 피신”

거액 챙겨 튀었다고? 아프간 정부 관리 “대통령 입던 옷 그대로 피신”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22 10:19
업데이트 2021-08-22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아슈라프 가니(72 사진)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이 지난 15일(이하 현지시간) 수도 카불의 대통령궁을 떠날 때 입고 있던 복장 그대로 탈출해 아무 것도 챙기지 못한 채였다고 그의 정부 관리가 주장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21일 전했다.

이 관리는 미국 CNN 인터뷰를 통해 황급히 피신한 가니 대통령이 “우즈베키스탄의 테르메스로 가 하룻밤을 보낸 뒤 그곳에서 아랍에미리트(UAE)로 넘어갔다. 그에겐 돈이 한 푼도 없었다. 그는 글자 그대로 입고 있던 옷차림으로 빠져나갔을 뿐”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일행의 탈출 경로가 알려진 것은 처음이다. 그는 또 탈레반과의 투항 협상이 진행 중이었고, 탈레반이 워낙 호의적으로 협상에 임했던 데다 정부군이 그렇게도 빨리 속수무책으로 무너질지 예견하지 못해 이웃 나라로 달아날 방법 등에 대해 아무 것도 준비하지 못한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가니 대통령이 카불이 함락되기 일주일 전인 지난 7일 법무장관 등 관료들과 모여서 회의 일정을 소화한 뒤 대통령궁의 잔디밭에 앉아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던 사실이 21일 알려진 것도 얼마나 안이하게 상황을 인식했는지 보여준다.

그는 지난 18일 UAE에서 미리 녹화한 동영상 성명을 통해 탈레반에게 치도곤을 당하지 않으려고 급히 몸을 피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만약 내가 아프간에 남아 있었더라면 국민들은 다시 한번 목매달린 대통령을 보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1996년 무함마드 나지불라 전 대통령이 탈레반 점령 뒤 목이 매달린 비극을 언급한 것이다.

그는 나아가 조국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다짐하며 자신이 망명 길에 나서면서 1억 6900만 달러의 현금을 챙겨 떠났다고 무함마드 자히르 아그바르 타지키스탄 주재 아프간 대사가 주장한 데 대해 “완전히 근거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상하긴 하다. 타지키스탄에 머무르는 외교관이 어떤 근거로 가니 대통령 일행이 이 만큼 거액을 챙겨 떠났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주장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그는 가니 대통령이 탈출한 뒤 곧바로 이를 언급했으나 그 뒤 이런 주장을 하게 된 근거에 대해 입을 열지 않고 있다.

물론 진실은 가니 대통령 본인과 그를 밀접 수행한 참모들이나 경호원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적은 돈도 아니고 우리 돈 2000억원의 현금을 챙겨 달아나려면, 헬리콥터에 싣지 못해 활주로에 흘리고 갔다면 일부라도 수거해 출처를 확인해볼 수 있을텐데 이에 대해서도 아무런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있다. 현금을 챙겨간 이들이 실토하기 전에는 돈을 들고 튀었다고 주장하는 일은 신중해야 할 것 같다. 물론 돈을 챙기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를 증명하긴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해서 국내 언론들이 더 이상 가니 대통령이 현금을 챙겨 떠났다고 단정해 보도하는 일만은 삼갔으면 한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