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불공항 철조망 위로 미군에 넘겨진 아기, 아빠와 공항 안에서 재회

카불공항 철조망 위로 미군에 넘겨진 아기, 아빠와 공항 안에서 재회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21 07:47
업데이트 2021-08-21 0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날 아기를 미군 병사 손에 넘긴 하늘색 웃옷의 아빠는 다음날 카불공항 안으로 들어와 아기와 함께 지낸다고 미군 해병대 대변인이 20일(현지시간) 밝혔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전했다. 로이터 자료사진
전날 아기를 미군 병사 손에 넘긴 하늘색 웃옷의 아빠는 다음날 카불공항 안으로 들어와 아기와 함께 지낸다고 미군 해병대 대변인이 20일(현지시간) 밝혔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전했다.
로이터 자료사진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 철조망 담장 위로 미군 병사 손에 넘겨지는 모습이 촬영됐던 아기가 천만다행으로 아빠와 재회해 공항 안에 머무르고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많은 아기들이 전날 철조망 담장 위로 미군과 영국군 병사에게 넘겨지거나 철조망 위에 걸려 있기도 했는데 이 아이는 나중에 다행히 공항 안으로 들어온 하늘색 웃옷을 입은 아빠와 함께 지내고 있다는 것이다.

미군 해병대 대변인인 짐 스텡거 소령은 이날 미국 NBC 뉴스의 지오프 베네트 기자에게 문제의 아기가 치료시설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아빠와 함께 안전하게 공항 안에 머무르고 있다고 밝혔다. 스텡거 소령은 “해병대가 현장 상황에 잘 적응해 역동적인 상황에서 빠른 결정을 내려 대피 작전을 뒷받침한 전문 역량을 증명해 보였다”고 말했다.

미군 병사들은 이 나라를 떠나려는 절박한 이들이 몰려든 카불 공항에서 경계 작업을 펼치고 있는데 워낙 절박한 아프간인들이 탈출하지 못하면 탈레반의 손에 보복을 당할까봐 공포에 사로잡혀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도 1만명 가까운 사람들이 여객기는 물론, 미군 등의 수송기를 타고서라도 이 나라를 떠나겠다며 몰려들어 애타게 탑승을 기다리고 있다고 클라리사 워드 CNN 특파원이 전했다.

탈출이 여의치 않다고 판단한 아기 엄마들이 아기라도 살리겠다는 절박한 마음에서 높고 날카로운 날이 들어선 철조망 너머로 아기를 던지는 참상이 이어지고 있다. 몇몇 아기는 날카로운 철조망 날 위에 떨어져 끔찍한 일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일간 인티펜던트 등에 따르면 영국인과 이들을 돕던 현지인들을 공항으로 빼내기 위해 이용하던 한 호텔에서 높이가 3m 이상 돼 보이는 담장 위 철조망에 막혀 진입이 어려워지자 일부 아기 엄마들이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철조망 너머에서 경비를 서는 영국군 공수부대원들에게 아기를 던졌다. 엄마는 “아기라도 살려달라”고 외치며 던졌고 운좋게 영국군 병사가 손으로 받아내기도 했지만 일부는 위험천만한 상태에 놓인 것이다. 한 병사는 “그 뒤 일어난 일은 끔찍했다, 나중에 밤이 되자 모든 부대원들이 눈물을 흘렸다”고 말했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아프가니스탄에서 모든 미국인을 안전하게 귀환시키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했다.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연설에서 “분명히 말하겠다”며 “우리는 집에 오길 원하는 어떤 미국인이라도 집에 데려다주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을 지원한 모든 아프간인을 대피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 행정부가 탈레반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민간인이 대피 장소가 마련된 공항까지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는 대피 대상자들이 공항까지 이동하는 것을 돕기 위해 군대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군대에 대한 어떤 공격이나 우리 작전에 관한 방해가 있을 경우 신속하고 강력한 대응에 직면할 것임을 탈레반에 분명히 했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금까지 대피 인원이 7월 말 이후 1만 8000명이고, 지난 14일 이후 기준으로는 1만 3000명이라고 말했다. 또 카불 공항에서 몇 시간 동안 비행 중단이 있었지만 대피 작업이 재개됐다며 군용기는 물론 민간과 비정부기구의 전세기도 운항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