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언 돔’ 퍼부으며 집착한 네타냐후 쉽게 물러나지 않는다

‘아이언 돔’ 퍼부으며 집착한 네타냐후 쉽게 물러나지 않는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6-04 07:02
업데이트 2021-06-04 0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 2일(현지시간) 예루살렘 크네세트(의회)에서 차기 대통령 선출 회의를 마친 뒤 퇴장하자 동료 의원들이 그동안 노고를 위로하는 손짓을 하고 있다. 예루살렘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 2일(현지시간) 예루살렘 크네세트(의회)에서 차기 대통령 선출 회의를 마친 뒤 퇴장하자 동료 의원들이 그동안 노고를 위로하는 손짓을 하고 있다.
예루살렘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15년이나 이스라엘 총리를 지낸 베냐민 네타냐후(71)가 호락호락 물러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역시 그랬다.

네타냐후 총리는 우파 정당들을 모아 자신에 반대하는 8개 정당의 연립정부 출범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고 영국 BBC가 3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연정이 확보한 크네세트(의회) 의석 수는 62석이다. 의회 과반(61석)을 가까스로 넘겼는데 연정의 순번제 첫 총리로 낙점된 나프탈리 베네트가 이끄는 야미나 당의 7명 의원 가운데 한 명이 연정에 참여하길 거부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아직 의회의 승인 투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늦어도 다음 주 안에는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연정이 출범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만약 그렇게 되면 2년 동안 다섯 번째 총선이 치러지게 된다.

네타냐후 총리는 연정 구성 합의 발표 이후 첫 반응을 통해 지난 3월 총선에서 “우파로부터 표를 얻어 당선된” 의원들은 연정에 반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트위터에다 연정에 참여한 정당들을 “좌파”에 “위험한” 정당들이라고 규탄했다. 이전에도 그는 “세기의 사기”라며 국가와 이스라엘 국민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공격했다.

3월 총선에서 원내 제2당이 된 중도 성향의 예시 아티드(17석)를 이끄는 TV 앵커 출신 야이르 라피드와 야미나 당(7석)의 베네트, 아랍이슬라미스트 람 당(4석)의 만수르 압바스가 전날 한 호텔에서 연정 구성 합의서에 서명한 뒤 나란히 웃는 사진은 이스라엘에서 꽤나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정통 유대 정당인 야미나가 아랍계 정당과 연정에 합의하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세 당 외에 중도 성향의 청백당(8석), 중도 우파 성향의 ‘이스라엘 베이테이누’(7석), 좌파 성향의 노동당(7석), 우파 성향의 ‘뉴 호프’(6석), 사회민주주의 계열의 메레츠(6석) 등 다섯 정당이 합류했다.
하지만 권좌를 지키기 위해 지난달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날아오는 로켓을 요격하는 미사일방어망 ‘아이언 돔’을 바닥낼 정도로 만들고 공습을 가한 네타냐후는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제레미 보웬 BBC 중동 편집장은 분석했다. 그는 연정이 어렵사리 출범하더라도 와퍼 하나의 차이로 다수당이 된 연정을 무너뜨리기 위해 야당 지도자로서 모든 것을 불사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결국은 총리 직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봤다. 좌파 반대진영 때문이 아니라 동료 우파 진영이 좌절시킬 것이라는 것이다. 그만큼 많은 적을 만들어왔기 때문이라고 보웬은 지적했다.

이스라엘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아랍계 다른 정당들은 팔레스타인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베네트가 이끄는 연정에 반대할 것이라고 말해왔다. 우파 리쿠드 당을 비롯한 우파 정치인들도 우려를 표한다. 리쿠드 의원 가운데 이름 난 미키 조하르는 “좌파들은 자축을 하는데 이스라엘 국가에 아주 슬픈 날”이라며 연정에 참여한 우파 정당들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공박했다. 하지만 밤거리에 나와 네타냐후가 물러날 것을 요구하며 춤을 추는 이들도 많았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