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24시간 시한 최후 통첩…“여성 테러범 석방 안하면 일본·요르단인 인질 처형”

IS 24시간 시한 최후 통첩…“여성 테러범 석방 안하면 일본·요르단인 인질 처형”

입력 2015-01-28 00:46
업데이트 2015-01-28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튜브에 110초짜리 파일 게시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24시간 내에 (요르단에 수감 중인) 사지다 알리샤위를 석방하지 않으면 일본인과 요르단인 인질을 처형하겠다”고 경고했다고 알자지라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지다 알리샤위는 2005년 요르단 암만 호텔 테러를 기도한 여성 테러범으로 IS가 일본인 인질과 교환을 요구한 상태다.

이날 오후 유튜브에는 IS와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계정을 통해 ‘고토 겐지가 가족과 일본 정부에 보내는 두 번째 공개 메시지’란 제목으로 이 같은 내용의 1분 50초짜리 영어 음성 파일이 게시됐다.

음성 파일과 함께 공개된 사진엔 고토가 지난달 전투기 추락으로 IS에 잡힌 요르단 조종사 마즈 알카사스베로 보이는 작은 사진을 들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이 게시물에 나오는 목소리는 고토의 음성으로 추정된다.

앞서 요르단 정부는 IS에 테러로 사형 판결을 받은 이라크 여성인 알리샤위를 석방하고, IS는 자신들에게 생포된 요르단 공군 조종사 알카사스베 중위와 일본인 고토 겐지를 풀어주는 2대1 혹은 2대2 협상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26일 밧삼 알마나시르 요르단 하원 외교위원장과 알리 바니아타 요르단·일본 우호의원연맹 회장이 요르단 정부가 알리샤위를 석방하는 대신 고토와 알카사스베 중위를 동시에 풀어 주라고 중개자를 통해 IS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요르단 정부는 알카사스베 중위를 풀어 주는 것에 대한 IS의 요구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교섭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평가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5-01-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