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을 군사대국으로” 기시다 인터뷰에 발칵 뒤집힌 日정부…美타임지에 항의 사태

“일본을 군사대국으로” 기시다 인터뷰에 발칵 뒤집힌 日정부…美타임지에 항의 사태

김태균 기자
입력 2023-05-12 07:54
업데이트 2023-05-12 0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교도통신 “외무성이 타임지 측에 이의 제기”
“제목과 기사의 내용 너무 달라”...타임지 수정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을 군사대국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한 미국 언론 인터뷰 발언이 파문을 부른 가운데 일본 정부가 해당 언론사에 항의해 수정을 받아낸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기시다 총리의 기사를 게재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 “제목과 내용이 다르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교도통신은 ‘이의’라고 표현했지만, 정황상 ‘항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현지시간) 타임 인터넷판에 실린 원래 제목은 ‘기시다 총리는 수십년에 걸친 평화주의를 포기하고 일본을 진정한 군사대국으로 만들려고 한다’였으나 현재는 ‘기시다 총리는 과거 평화주의였던 일본에 대해 글로벌 무대에서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로 수정됐다.

외무성 관계자는 “타임에 수정을 요구한 것은 아니지만, 제목과 기사의 내용이 너무 달라서 지적을 했다. 제목을 어떻게 바꿀지는 타임 측 판단”이라고 교도통신에 말했다.
이미지 확대
타임 표지로 등장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타임 표지로 등장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9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표지로 한 이번호를 공개했다.
타임 홈페이지 캡처
교도통신은 “인터넷 제목은 바뀌었지만, 표지사진에 적혀 있는 ‘기시다 총리는 수십년에 걸친 평화주의를 포기하고 일본을 진정한 군사대국으로 만들려고 한다’는 당초 표현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타임은 기시다 총리를 12일자 종이판 표지 모델로 등장시켜 기사를 실으면서 인터넷에서는 이보다 앞선 9일 게재했다. 인터뷰는 지난달 28일 이뤄졌다.

타임은 ‘일본의 선택’을 표제로 “기시다 총리는 방위비 증액을 통해 일본을 세계 3위 경제 대국에 걸맞은 군사적 영향력을 가진 나라로 만들려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의 군사력 강화를 둘러싼 논란이 크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평화헌법‘(9조에서 군대 보유 금지 등 규정했기 때문에 붙여진 별칭)과 상치되는 데다 일본의 군사력 강화가 지역 안보 불안을 가중시킨다는 의견도 있다”고 평가했다.

“‘핵무기 없는 세계’를 목표로 한 기시다 총리의 이념은 방위력 강화와 모순된다는 지적이 많다”고도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13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악수하고 있다. AP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악수하고 있다. AP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11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도 ‘신시대 리얼리즘 외교’와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를 자신의 정치적 책임으로 강조했다.

다만 국내외 비판적 시선을 의식한 듯 “평화국가로서 자세는 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주변국에) 자세히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