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시다 “북한 미사일 발사 반복…엄중 항의”

日 기시다 “북한 미사일 발사 반복…엄중 항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6-05 13:14
업데이트 2022-06-05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이 25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를 단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25일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를 단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5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8발을 발사하자 일본이 강하게 항의하고 나섰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이날 후쿠시마현 방문 중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 이 사태를 듣고 항공기 등의 안전 확인, 정보 수집, 정보 제공에 힘쓰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은 올해 들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해 많은 빈도로 탄도미사일 발사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북한의 행동은 지역 및 국제 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으로 허용될 수 없다”며 “탄도미사일 발사는 국제법 위반으로 강하게 비판하며 이미 북한에 엄중 항의를 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이달 8일 한미일 외무차관급 협의가 예정됐다”며 “앞으로도 미국, 한국과 긴밀히 연계하면서 정보 수집과 경계 및 감시에 전력을 다해 일본의 평화와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방위성은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으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NHK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계속되는 데 대해 “한미 양국에 대한 반발과 한미일 3국의 연계를 강하게 견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북한 내 코로나19가 심각하지만 그런 상황이 핵·미사일 개발에는 영향이 없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