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혀로 왜 스크린을, 일본 교수가 개발한 맛보는 TV “코로나 시대에?”

혀로 왜 스크린을, 일본 교수가 개발한 맛보는 TV “코로나 시대에?”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24 14:26
업데이트 2021-12-24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 시대에 이 여학생은 뭘하는 걸까요? 일본 도쿄 메이지대학에 재학 중인 호우 유키가 22일 같은 대학의 미야시타 호메이 교수가 개발한 TV 시연회 도중 맛을 볼 수 있는 스크린을 혀로 핥고 있다.

호우는 초콜릿이 나오는 화면을 향해 “달콤한 초콜릿”이라고 말했다. 몇 차례 시도 끝에 이 주문에 따라 맛 분출구에서 분사된 맛 시료가 얇은 플라스틱필름에 뿌려진 뒤 화면 위로 배출됐다. 호우는 혀를 내밀어 맛을 본 뒤 “밀크 초콜릿 소스처럼 달다”고 말했다.

영국 BBC에 따르면 이 장치는 ‘맛 보는 TV’(Taste the TV, TTTV)란 이름이 붙여졌다. 화면에 붙어 있는 위생 필름을 혀로 핥아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다른 맛을 내는 열 개의 통을 화면 위쪽 용기에 설치하고, 컬러 프린터의 카트리지가 색을 조합하는 것처럼 시청자가 원하는 맛을 만들어 스프레이로 뿌리게 한다. 미야시타 교수는 “이 TV를 상용화하면 판매 가격은 10만엔(약 103만원) 정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 기술 개발로 다중감각적 TV 시청에 한 발자국 더 다가섰다”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시대에 서로 떨어진 사람이 상호 교류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미야시타 교수는 “집에서 TV를 시청하면서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먹는 것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트위터에서는 의아하다는 반응이 적지 않았다. 글로벌 팬데믹 상황에 이렇게 비위생적인 일을 부추기는 시제품을 개발했다고 자랑하는 일이 어울리는 일인지 궁금해 했다. 어떤 이는 “이런 팬데믹 와중에?”라고 되물었고, 다른 이는 “퍽이나 코로나 시대에 돌파구가 되겠네:)”라고 비아냥거렸다.

그는 TTTV 외에도 지금까지 약 30명의 학생과 함께 미각을 증폭시키는 포크를 개발하는 등 여러 맛 관련 장비를 고안했다고 했다. 앞으로는 소믈리에나 요리사를 위한 원격 교육, 맛 게임 또는 퀴즈 장비를 더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몇몇 회사와 협의해 맛 스프레이 기술을 활용해 구운 빵에 피자나 초콜릿 맛을 더하는 장비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했다.
임병션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