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놓고 둘로 나뉜 일본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놓고 둘로 나뉜 일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2-14 15:07
업데이트 2021-12-14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놓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반복해 보였다.

1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전날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같은 당 소속인 다카이치 사나에 정조회장이 올림픽 보이콧 여부에 대해 질문하자 “적절한 시기에 올림픽의 취지 및 정신 등 제반 사정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국익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겠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극우 성향인 다카이치 정조회장은 자민당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가장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인물로 총리를 공개적으로 압박한 것이다.

자민당 외교부회 회장으로 역시 극우 성향의 사토 마사히사 참의원은 같은 날 “우물쭈물하는 것은 일본은 (중국의) 인권보다 돈이 우선이라고 보일 수 있다. 빨리 외교적 보이콧을 해야 한다”고 거들기도 했다.

이처럼 자민당 내 대중 강경파를 중심으로 외교적 보이콧을 단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 내에서는 각료 파견은 하지 않더라도 중국과의 교류 등을 감안해 어느 정도 급이 되는 인사를 보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을 지낸 하시모토 세이코 의원이나 야마시타 야스히로 일본올림픽위원회(JOC) 회장 등이 검토되고 있다. 야마시타 회장은 아사히신문에 정부 파견 여부와는 별개로 JOC 회장 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자격으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참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내 대중 강경파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압박에 이어 중국을 자극하는 발언도 이어지고 있다.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전날 위성방송 BS닛테레에 출연해 대만을 공격할 시 중국에 반격할 수 있다는 듯이 말했다. 그는 일본의 가장 남서쪽에 있는 요나구니지마와 대만이 110㎞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고 설명하면서 “여기서의 유사(전쟁 등의 비상사태)는 (안전보장 관련법에 따른) 중요 영향 사태가 되는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중요 영향 사태 때 자위대는 대만 방어를 위해 반격하는 미군의 후방 지원을 할 수 있다.

자민당 내 대중 강경파가 자제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아베 정권 시절 외무상 등을 지낸 고노 다로 자민당 홍보본부장은 전날 언론사 강연에서 “중국의 군사 팽창에서는 할 말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도 “중국은 최대의 무역 상대국으로서 균형을 잡고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는 구호로 하는 게 아니다”라며 “무책임한 목소리가 현재 늘어나고 있는 것을 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