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매에 일장기 가슴에 일본 쓴 게 전통인가”…미스 일본 의상 논란

“소매에 일장기 가슴에 일본 쓴 게 전통인가”…미스 일본 의상 논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2-14 10:29
업데이트 2021-12-14 1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스 유니버스 일본 대표의 전통 의상
미스 유니버스 일본 대표의 전통 의상 13일 종료한 제70회 미스 유니버스 전통 의상 경연에서 선보였던 일본 대표의 의상.
일본 이스라엘대사관 페이스북 제공
13일(현지시간) 종료한 제70회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서 일본 대표가 착용한 의상이 뒤늦게 논란이 되고 있다.

허프포스트재팬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 중에서도 이스라엘 에일랏에서 강행된 미스 유니버스 대회 전통 의상 경연에서 일본 대표인 와타나베 주리가 착용한 의상이 비판을 받고 있다.

와타나베가 착용한 의상은 분홍색 기모노풍의 드레스로 소매는 일장기 장식이 돼 있다. 또 가슴 윗부분에는 ‘일본’이 한자로 쓰여져 있었다. 드레스 색에 맞춰 분홍색 부츠와 가발 차림으로 양손에는 행운을 상징하는 마네키네코를 들고 의상을 선보였다.

그러자 일본 네티즌들은 강하게 비판했다. 한 네티즌은 이 의상을 소개한 주일 이스라엘대사관 페이스북에 “미적 감각도 격식도 없다. 일본 역사와 문화를 완전히 우습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해당 의상은 내년 일본과 이스라엘 수교 70주년을 기념해 이스라엘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이다. 환영과 축하의 의미를 담아 10~20대 패션의 중심지인 하라주쿠의 패션 스타일과 기모노를 융합시켰다는 게 이스라엘대사관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의도가 그렇다 하더라도 각국 대표가 자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 의상을 제작해 경연을 벌인다는 취지에서 다소 빗나갔다는 지적이 많다. 지난 2일 먼저 소개된 의상에서 벨트 부분은 일본 왕실을 상징하는 국화 문양으로 만들어졌지만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실제 대회에서는 변경되기도 했다. 한 일본 네티즌은 “이것이 해외에서 본 일본의 이미지라 생각된다면 유감스럽다”라고도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