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직 이르다”…오타니에 ‘국민영예상’ 수여하다 거절당한 일본 정부

“아직 이르다”…오타니에 ‘국민영예상’ 수여하다 거절당한 일본 정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1-22 12:47
업데이트 2021-11-22 1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홈런 치고 그라운드를 돌고 있는 오타니. 시애틀 AP 연합뉴스
홈런 치고 그라운드를 돌고 있는 오타니. 시애틀 AP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아메리칸리그 최우수선수(MVP)에 선출된 오타니 쇼헤이(27, LA 에인절스)에게 ‘국민영예상’을 수여하려다 거절당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츠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22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오타니에게 국민영예상을 타진했지만 오타니가 거절했다고 밝혔다. 오타니 측은 “아직 이르기 때문에 이번에는 사퇴하고 싶다”고 밝혔다고 전해졌다.

이에 대해 마츠노 장관은 “더 높은 곳을 향해 정진하는 데에 집중하겠다는 강한 마음인 것으로 (거절한 것을) 받아들였다”라고 말했다.

국민영예상은 일본 정부가 1977년부터 스포츠와 문화 등 분야에서 폭넓은 존경과 사랑을 받으면서 국민에게 밝은 희망을 안겨준 공로가 있는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현재까지 27회 수여됐다. 총리 권한으로 수여되기 때문에 국회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된다.

초대 수상자는 일본 프로야구의 전설인 오사다하루(왕정치)였다. 이 밖에도 야구 선수 마쓰이 히데키와 가수 미소라 히바리, 영화감독 구로사와 아키라 등이 수상했다. 2018년에는 남자 피겨스케이팅 선수 하뉴 유즈루가 역대 최연소로 수상했다. 하뉴와 오타니는 1994년생으로 동갑이다.

한편 오타니는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MVP 수상에 대한 감사글을 게시했다. 그는 “아메리칸리그 MVP 수상을 축하해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