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거 첫 출전에 뼈아픈 패배”…기시다에 ‘경고장’ 날린 日 보궐선거

“선거 첫 출전에 뼈아픈 패배”…기시다에 ‘경고장’ 날린 日 보궐선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0-25 17:11
업데이트 2021-10-25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도쿄 AF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도쿄 AFP 연합뉴스
오는 31일 치러지는 일본 중의원 총선거의 전초전으로 여겨진 24일 참의원 보궐선거에서 자민당이 절반의 승리만 거두자 기시다 정권에는 ‘뼈아픈 패배’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야마구치, 시즈오카 등 두 곳에서 이뤄진 참의원 보궐선거에서 야마구치는 자민당 후보가, 시즈오카는 야당이 밀어준 무소속 후보가 각각 당선됐다.

결과만 보면 자민당의 절반의 승리이지만 내용을 보면 패배나 다름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 집권 후 첫 선거에다가 중의원 총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치러지면서 전초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자민당이 총력을 다했기 때문이다. 자민당 총재를 겸임하는 기시다 총리도 선거구를 찾아 지지 연설을 하는 등 각별히 공을 들였다.

요미우리신문은 사설에서 “기시다 총리에게 첫 출전 해서 1패는 큰 타격”이라며 “여당이 시즈오카 보궐 선거에서 패배한 것은 정치 현실에 대한 불만의 표출”이라고 경고했다.

교도통신의 여론조사에서는 자민당 독주 체제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메시지도 나왔다. 교도통신이 지난 23~24일 전국 유권자 125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49.4%가 여야가 백중세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응답했다. 일주일 전 조사 때보다 4.2% 포인트 상승한 답변이다.

여당이 야당보다 많은 의석을 가져가야 한다는 답변은 34.6%로 전 주보다 1.7% 포인트 하락했다. 다만 야당이 더 많은 의석을 가져가 정권교체가 이뤄졌으면 한다는 답변은 11.4%로 낮은 수치인 데다 전 주 대비 2.5% 포인트 하락했다. 이를 보면 자민당이 여당의 지위를 유지하되 지금과 같은 체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