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G7 지지받았지만… 日백신 접종은 ‘미달’

도쿄올림픽, G7 지지받았지만… 日백신 접종은 ‘미달’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6-14 22:26
업데이트 2021-06-15 0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감염 수준 따라 관중 수용” 의지
접종에 자위대 투입했지만 예약률 미달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오는 7월 23일 예정된 도쿄올림픽 개최 지지를 받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관중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올림픽 준비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스가 총리가 주요 정상들의 지지로 고무된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에 따라 관중 규모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14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전날 G7 정상회의 폐막 후 동행한 기자단에게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해 “모든 정상으로부터 대단히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주최국의 총리로서 이러한 지지를 든든하게 생각하는 것과 함께 올림픽을 어떻게든 성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G7 정상회의를 비롯해 개별 정상회담에서 도쿄올림픽 개최 시 코로나19 감염 대책 등을 철저히 하겠다며 각 정상에게 개최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가장 큰 목표였던 세계 각국 정상들의 도쿄올림픽 개최 지지를 얻어낸 스가 총리는 나아가 관중 수용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국내 감염 상황에 근거해 다른 스포츠 이벤트의 인원수 상한에 준하는 것이 기본이 된다”고 말했다. 이 말대로라면 경기장 수용 인원의 절반 이하로 관중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총리가 관중 수용의 전제 조건으로 밝힌 코로나19 감염자 수 감소를 위해서는 결국 백신 접종 속도에 달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도쿄와 오사카의 대규모 접종센터에서는 예약 미달 사태가 벌어졌다. 방위성에 따르면 이들 센터 두 곳에서 이날부터 27일까지 2주간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하는데 60% 이상 예약을 채우지 못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6-1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