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급사태, 방귀 뀌는 것” 日올림픽 또 악재

“긴급사태, 방귀 뀌는 것” 日올림픽 또 악재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5-23 20:40
업데이트 2021-05-24 0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리 고문, 방역 실패·개최 반대 막말
오키나와 추가 긴급사태… 연장 검토
손정의 “누가 어떤 권리로 강행하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쓴 일본인들이 도쿄 거리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쓴 일본인들이 도쿄 거리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5000명대에서 좀처럼 줄어들지 못하는 가운데 정부 주요 관계자가 최대 방역 조치인 긴급사태를 ‘방귀’에 빗대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방역 실패, 더딘 백신 접종에 이어 막말까지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도쿄올림픽 개최 반대 여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 내각관방참여(총리 고문)인 다카하시 요이치 가에쓰대 교수는 지난 21일 트위터에 “일본 긴급사태선언은 서양에서 보면 계엄령도 아니고 ‘방귀 뀌는 것’이 아닐까. 방귀 뀌는 것이라는 건 일본의 행동제한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다카하시 교수는 이 글과 함께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여행금지 등 세계 각국의 조치를 비교한 그래프를 함께 게시했는데 일본은 최저 수준으로 나타났다.

영업시간 제한, 외출 자제 등을 골자로 한 긴급사태 장기화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커지자 긴급사태가 심한 조치가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다카하시 교수는 지난 9일에는 세계 각국 감염자 수를 비교하는 그래프를 올리면서 “일본은 이 정도의 잔물결, 이걸로 올림픽 중지 등을 말하는 건 웃긴 일”이라고 주장해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23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오키나와현에 추가로 긴급사태가 내려진 가운데 오는 31일까지 도쿄도 등 9개 광역단체에 내려진 긴급사태를 다음달 말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23일 NHK방송에 출연해 “(긴급사태 연장은)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답을 내고 싶다”며 “(올림픽) 개최 그 자체가 감염을 늘리는 것은 아닌가라는 걱정에 대해 방문하는 사람을 억제해 철저한 감염 대책을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의지는 변함이 없지만 유명 인사들의 올림픽 반대가 공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재일교포 3세인 손정의(일본 이름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은 22일 트위터에 “지금 (일본) 국민의 80% 이상이 연기나 취소를 희망하는 올림픽, 누가 어떤 권리로 강행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5-2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