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내 한국 학생의 31% “민족차별 언어폭력 당했다”

일본내 한국 학생의 31% “민족차별 언어폭력 당했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3-15 15:49
업데이트 2021-03-15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16년 3월 6일 오후 일본 도쿄도 긴자 거리에서 재일조선학교 보조금 중단 등을 요구하는 시위대(사진 오른쪽)가 행진하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왼쪽)이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반대 행동에 나선 이들은 시위대의 행동이 인종 차별을 조장하는 것이며 일종의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라고 규정했다. 2016.3.6  연합뉴스
지난 2016년 3월 6일 오후 일본 도쿄도 긴자 거리에서 재일조선학교 보조금 중단 등을 요구하는 시위대(사진 오른쪽)가 행진하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왼쪽)이 피켓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반대 행동에 나선 이들은 시위대의 행동이 인종 차별을 조장하는 것이며 일종의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발언)라고 규정했다. 2016.3.6
연합뉴스
일본 학교에 다니는 한민족 학생의 30% 이상이 일본인들에 의해 민족차별성 언어폭력을 당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조선장학회(도쿄도 신주쿠구)가 재일교포와 한국인 유학생 등 고등학생~대학원생 1030명을 대상으로 일본내 민족차별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0.9%가 “최근 3년간 언어에 의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48.1%는 ‘동급생 등 일본인 학생’으로부터 가해를 당했다. 이어 16.4%는 아르바이트 근무처의 손님, 10.1%는 교사·교수 등 일본인 교원들이었다.

조선장학회는 일본 학교에서 배우는 한민족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사업을 벌이는 공익재단 법인이다. 설문조사 결과는 지난달 발표됐다.

구체적인 괴롭힘의 사례로 “한국에 돌아가라”, “일본에서 나가라”와 같은 일본인 동급생의 언어폭력을 비롯해 “일본인 교사가 나에게 ‘북한의 스파이인가‘라고 말했다”, “여자친구의 아버지가 조선 민족학교에 다녔던 한국인은 위험하다고 했다”, “아르바이트 근무지에서 내 이름표를 본 손님이 ‘제대로 된 일본어를 쓸 수 없나’라고 했다” 등의 피해 호소도 있었다. “일본식 이름이 아니어서 고용할수 없다”는 취업 차별도 여러 건 있었다.

응답자의 73.9%는 인터넷에서 민족차별적 표현을 본 적이 있다고 밝혔다. 23.7%는 “차별적인 댓글 등을 보는 게 싫어서 인터넷 이용을 꺼린다”고 응답해 상당수는 생활에 필수적인 인터넷 사용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들로부터 가해를 받은 73%가 “불쾌하게 느꼈다”고 답한 가운데 10.1%는 “한국 국적인 자신이 싫다고 생각했다”고 했으며 “일본인으로 태어나고 싶었다”는 응답도 있었다. 권청지 조선장학회 대표이사는 “학생들이 말 그대로 마음에 피를 흘리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개탄했다.

저널리스트 야스다 고이치는 “특정민족은 나가라고 한다거나 죽이라고 하는 것은 예전에는 일부 과격화된 특수한 말들이었지만 지금은 그러한 차별의 언어가 점점 표준언어로 정착하고 있다”며 “길거리나 인터넷뿐 아니라 일상 생활의 모든 장소에서 차별과 편견이 분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별 문제에 정통한 모로오카 야스코 변호사는 “이번 조사에서 민족차별, 인종차별이 허용돼서는 안된다는 공통인식 자체가 일본 사회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포괄적인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고 차별은 안된다는 공통인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