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찍고, 끝!… 코로나에 日 포토 웨딩 붐

찍고, 끝!… 코로나에 日 포토 웨딩 붐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3-14 20:30
업데이트 2021-03-1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파원 생생리포트] 코로나로 결혼식 지연·포기 커플 늘어
화려하고 성대한 웨딩 촬영으로 대체
3~4월 벚꽃 배경으로 촬영 문의 쇄도

이미지 확대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마루노우치 거리에서 결혼을 앞둔 커플이 야간 웨딩 촬영을 하고 있다.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마루노우치 거리에서 결혼을 앞둔 커플이 야간 웨딩 촬영을 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결혼식을 포기하는 커플이 늘어나는 가운데 사진 촬영으로 예식을 갈음하는 ‘포토 웨딩’이 일본에 새로운 흐름으로 정착하고 있다.

1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약 24만쌍(일본결혼문화진흥협회 추산)의 커플이 결혼식을 연기하거나 취소했다. 하객 등 집단감염을 막기 위한 방역 차원의 이유와 직장을 잃거나 수입이 줄어든 데 따른 경제적 이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지난해 결혼업계 전체 매출이 전년의 약 40%인 8500억엔(8조 8600억원)가량 줄었다”며 “대형 웨딩업체 와타베웨딩의 경우 결혼식 일감이 예년의 30% 수준에 그쳤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들어 결혼을 아예 포기하는 커플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질 때를 기다려 예식을 연기해 왔지만 도쿄, 오사카 등 주요 지역에 올 들어 긴급사태가 재발령되는 등 심각한 양상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혼식의 꿈을 접는 대신 화려하고 성대한 웨딩 촬영으로 그 자리를 메우려는 커플이 많아지고 있다. 일본 웨딩업계 관계자는 “결혼식을 연기하며 속을 끓이느니 그냥 지금의 아름다운 순간을 남겨 놓고 싶다는 여성이 많다”고 귀띔했다. 촬영에 가족 정도만 조촐하게 불러 사실상의 작은 결혼식을 치르는 커플도 있다. 코로나19로 수입이 줄어 경제적 부담이 커진 사람들도 포토 웨딩에 눈을 돌리고 있다.

도쿄에서 교사로 재직 중인 사쿠라다 리에(26)는 코로나19 때문에 당초 꿈꿨던 하와이 등 해외에서의 결혼식을 포기하고 국내에서 치르려 했지만, 그것마저 여의치 않아지자 포토 웨딩을 선택했다. 그는 “예식은 치르지 못하더라도 웨딩드레스를 입고 결혼의 증표만큼은 남기고 싶었다”고 말했다.

사쿠라다의 포토 웨딩을 담당한 스튜디오 루미나스는 “코로나19 이후 포토 웨딩 붐으로 지난해 고객 상담이 전년의 3.3배에 달했다”며 “이달 중 도쿄에 신규 3호점을 내고 다음달에는 오사카에도 진출한다”고 말했다.

웨딩 촬영업체인 라비 팩토리도 코로나19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올 1월까지 고객이 전년의 2배로 늘었다. 전국 92곳의 성당, 교회 등과 제휴한 웨딩 촬영 서비스가 특히 주효했다.

니혼게이자이는 “3~4월은 벚꽃을 배경으로 웨딩 촬영을 하려는 커플이 많아 연초부터 문의가 쇄도했다”며 코로나19 긴급사태가 해제되더라도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포토 웨딩 붐이 쉽게 수그러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글 사진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1-03-1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