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정부, 도쿄올림픽 외국인 관중 입장 안시키기로…대회 강행 고육책

日정부, 도쿄올림픽 외국인 관중 입장 안시키기로…대회 강행 고육책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3-04 16:23
업데이트 2021-03-04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IOC 집행위 참석 후 기자회견하는 신임 도쿄올림픽 조직위장
IOC 집행위 참석 후 기자회견하는 신임 도쿄올림픽 조직위장 하시모토 세이코 신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이 24일(현지시간) 도쿄에서 화상으로 IOC 집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시모토 회장은 이날 집행위원회에 처음으로 업무 진행 상황을 전달했다. 로이터 도쿄 연합뉴스 2021-02-25
일본 정부가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때 외국에서 오는 관중들을 받지 않기로 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아직 문호를 개방할 수준이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4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도쿄도 등 일본 주최측은 해외로부터 일반 관중을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쪽으로 의견을 정리했다. 일본 측은 지난 3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조직위원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5자 온라인 회담에서 이런 뜻을 전달했다.

아직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올림픽 성화 봉송이 시작되는 25일 이전에는 이런 방향으로 최종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요미우리는 “일본이 해외관중 유치 포기를 결정하면 IOC도 이를 존중할 것”이라는 조직위 간부의 말을 전했다.

이러한 방침은 개최지인 도쿄가 아직 코로나19 긴급사태 상황에 놓여 있는 가운데 지난달 시작된 백신 접종이 지지부진하고 변이 바이러스는 점차 확산되는 등 상황을 고려한 결과다. 가뜩이나 코로나19에 대한 불안이 큰 상황에서 외국인 관중의 대규모 유입에 대한 자국민의 우려를 불식시켜 올림픽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을 조금이라도 돌려놓자는 계산도 깔려 있다. 해외에 판매된 입장권은 90만장에 이른다.

정가 소식통은 “여론 지지율이 바닥권에 있는 스가 요시히데 정권으로서는 반쪽짜리 대회가 되더라도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워 일단 무조건 대회는 치르고 본다는 의지의 표명인 셈”이라고 말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이날 정부가 해외 관중을 받지 않은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지금 시점에서 해외 관중을 들이는 것은 무리”라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일본 국내 관중을 받을지 여부는 다음달 결정할 방침이다. 교도통신은 국내 관중의 경기장 입장은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로서는 올림픽을 통해 정권 지지율을 높이고 그 결과로서 10월 이전에 치러질 중의원 선거에서 대승을 거두기 위해서는 국내 관중을 받아들여 올림픽 열기를 띄우는 게 절실한 입장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