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현 총리는 스가인데 왜 대중은 ‘고노 다로’에 주목할까

일본 현 총리는 스가인데 왜 대중은 ‘고노 다로’에 주목할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2-13 15:00
업데이트 2021-02-13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 AP 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
AP 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행정개혁담당상(장관)이 일본을 이끌 차세대 주자로 주목받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스가 요시히데 현 총리를 제치고 차기 총리 1순위로 올라선 데다 정치인 가운데 가장 많은 트위터 팔로워 수를 확보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한 상황이다.

고노 장관은 1993년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발표했던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의 아들이다. 아베 신조 정권 시절에는 외무상과 방위상 등을 역임했다. 나카지마 다케시 도쿄공업대학 정치학 교수가 쓴 ‘일본의 내일’에서 고노 장관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피력하는 정치인으로 유명하다”며 “고노의 정책에는 찬반이 갈리겠지만 전체적으로는 매우 명확한 비전을 지닌 정치인이라는 사실은 틀림없다”고 평가한 바 있다.

고노 장관이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소통 능력’이 꼽힌다. 11일 현재 고노 담당상의 트위터 팔로워 수는 227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일본 현역 정치인들 가운데 최다수다. 반면 스가 총리는 약 40만으로 고노 장관의 5분의 1 수준이다.

고노 장관의 트위터 팔로워 수가 급증한 데는 그가 코로나19 백신접종 담당상까지 겸임하면서 코로나19 관련 소식을 트위터에 실시간으로 올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분석했다.
고노 다로 장관 트위터
고노 다로 장관 트위터 자신을 그린 한 트위터 이용자에게 직접 답변을 한 고노 다로 장관. 트위터 캡쳐
또 대중과 소통하는 것을 어색해하는 일본 정치인과 달리 고노 장관은 직접 트위터에 답변을 할 정도로 적극적이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연필과 샤프로 고노 장관을 그려봤다고 트위터를 하자 이를 리트윗하며 감탄사가 담긴 답변을 달아놓을 정도로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다만 역설적이게도 고노 장관은 ‘블록(차단) 다로’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트위터 이용자들을 무더기 차단해 악명도 높다. 자신을 비판하거나 문제 삼았다고 차단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에게 우호적인 트윗을 해도 차단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고노 장관이 최근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얻고 있어도 일본 정치 특성상 ‘파벌’의 지지를 얻지 못하면 총리로 가는 길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집권당의 총재가 되어야 총리가 될 수 있고 총재가 되기 위해서라면 당내 파벌의 지지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고노 장관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장관이 이끄는 당내 제2파벌인 아소파에 속한다. 아소파는 차기 총리 자리를 노리고 고노 장관을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