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잠수함-상선 충돌 3시간 뒤 승조원들 핸드폰으로 신고

日 잠수함-상선 충돌 3시간 뒤 승조원들 핸드폰으로 신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2-10 10:34
업데이트 2021-02-10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잠수함 ‘소류’가 지난 8일 고치(高知)현 아시즈리미사키(足摺岬) 앞바다에 부상하며 상선과의 충돌 사고 여파로 마스트의 왼쪽 날개가 아래로 떨어져 있다. 지지 통신 제공 EPA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잠수함 ‘소류’가 지난 8일 고치(高知)현 아시즈리미사키(足摺岬) 앞바다에 부상하며 상선과의 충돌 사고 여파로 마스트의 왼쪽 날개가 아래로 떨어져 있다.
지지 통신 제공 EPA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가 운용하는 잠수함 ‘소류’가 물 위로 부상하다 대형 상선과 충돌한 것도 문제인데 승조원들이 사고 3시간 뒤에야 핸드폰으로 구조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10시 58분쯤 고치(高知)현 아시즈리미사키(足摺岬) 앞바다에서 ‘소류’가 수면 위로 떠 오르던 중 근처를 지나가던 상선과 충돌했다. 충돌 여파로 잠수함의 안테나 기둥과 통신장비가 손상돼 사고 신고가 지연됐다고 영국 BBC 방송이 전했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승조원들은 사고 후 약 3시간 22분이 지난 오후 2시 20분쯤 휴대폰으로 신고할 수 있었다.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은 당시 잠수함이 잠망경을 통해 상선을 봤지만 제때 피하지 못했다며 충돌에 대해 “극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참수함에 타고 있던 3명이 경상을 입었다. 당국은 잠수함이 입은 손상은 심각하지 않아 운항을 계속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퇴역한 미국 해군 대령인 브래들리 마틴은 CNN 방송에 “잠수함의 손상 규모가 작다고 할 순 없다”며 “입수도, 교신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상선은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았다. 아예 잠수함과 부딪힌 줄도 몰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상선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극히 적은데 일본 언론들은 홍콩 선적이란 사실만 보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