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전히 지진 공포에 떨고 있는 日 구마모토

여전히 지진 공포에 떨고 있는 日 구마모토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4-19 23:00
업데이트 2016-04-19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차장 대피 생활 50대女 ‘이코노미석 증후군’ 사망

일본 구마모토현에 강진이 강타한 지 6일째인 19일 피난민들은 전기와 수도, 가스 공급이 끊어진 채 생명을 건 처절한 피난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이날까지 620차례를 넘는 계속되는 여진 탓에 집으로 돌아갈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확인된 희생자 47명 가운데 다수가 2차 지진에 의해 무너진 건물에 깔려 변을 당한 탓이다.

이미지 확대
19일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의 마시키마치에서 일가족 4명이 구호식량으로 주린 배를 채우고 있다. 이들은 수일째 차량에 머물며 추위와 여진의 공포를 이겨내고 있다. 마시키마치 AP 연합뉴스
19일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의 마시키마치에서 일가족 4명이 구호식량으로 주린 배를 채우고 있다. 이들은 수일째 차량에 머물며 추위와 여진의 공포를 이겨내고 있다.
마시키마치 AP 연합뉴스
차에서 생활하던 피난민이 처음 사망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7시쯤 구마모토현의 한 주차장에서 수일째 차 안에서 지내던 여성(51)이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이 여성은 폐 혈관에 피가 뭉친 ‘폐혈전색전증’으로 사망했다. 경찰은 이 여성이 지진 이후 차 안에서 대피 생활을 하다가 이른바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 생겨 숨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18명이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으로 진단받았고, 이 가운데 2명은 의식이 없는 중태라고 NHK가 이날 전했다. 차량에서의 피난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항공기 일반석에 장시간 앉아 있을 때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 돼 심한 경우 혈액 응고로 사망하기도 하는 증상을 말한다. 한 피난민은 “차 안에서 웅크리고 오래 지내다 보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새벽 무렵, 몸이 뻣뻣해 움직이지 않더라”고 말했다.

피난민 상당수는 전기와 수도, 가스 공급이 없는 3무(無) 생활을 하고 있다. 수도와 가스는 일부 기관을 빼고는 공급되지 않고 있다. 이런 까닭에 피난민들은 ‘고양이 세수’ 정도로 지내는 데다 화장실 찾기는 전쟁이다. 불편한 상황이지만 불평하는 사람은 없다. 50대 남성 하라 노자키는 “어떤 상황이 또 올지 알 수 없어 참고 기다리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유례없이 계속되는 여진 때문에 최소 주말까지 상황을 보고 수도와 가스 공급 재개 등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구마모토현의 관계자는 “정부도 결정하지 못하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여진이 가라앉으면서 정상을 찾아 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혹시 더 큰 지진이 오지 않을까 하는 불안 때문에 밤에는 가족들과 함께 공원 빈터에 텐트를 치고 생활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마모토 시내에 있는 공공기관과 은행을 중심으로 이날부터 문을 열고 일상을 찾아가고 있지만 백화점과 쇼핑센터 등은 여전히 문이 잠겨 있었다. 구마모토 시내 등 피해가 적은 지역에는 이날부터 전기가 공급되기 시작했다. 구마모토공항에는 지난 16일 이후 나흘 만인 이날 오전부터 항공편 운항이 재개됐다.

일본 ‘국민 종교’인 신사들도 굳게 닫혀 있었다. 구마모토 시민들의 정신적 구심점으로 1000년 동안 이 지역 신사의 총본산 역할을 한 후지사키하치만궁도 문을 닫았다. 신관들은 보이지 않았고 신사 정문으로 이어지는 돌로 만든 도오리는 여기저기 파손돼 접근을 못 하도록 주변을 차단 줄로 둘러놓은 상태였다. 어쩌다 옆문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굳게 닫힌 정전 앞에서 눈을 감고 고개 숙인 채 무언가 간절한 표정으로 기원을 올리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실종자들을 찾는 구조 ‘골든타임’도 지나고 있어 안타까움이 더했다.

한편 일본 정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52분과 오후 8시 47분 구마모토현 남쪽 23㎞ 지점에서 규모 5.5와 5.0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해 현지 주민들의 우려를 자아냈다. 이번 지진은 지난 14일 비슷한 지점에서 발생했던 규모 6.5의 강진에 이어 일어난 600여차례의 여진들로 분석됐다.

구마모토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4-2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