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이 본 글로벌 3대 악재

日언론이 본 글로벌 3대 악재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1-05 23:10
업데이트 2016-01-05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신흥국 경기 둔화… 격화되는 중동 정세… 美 금융정책 변동성

일본 기업의 경영인과 전문가들은 올해 증시의 악재로 중국 등 신흥국 경기 둔화와 미국 금융 정책의 변동성, 부진한 국내 소비 등을 꼽았다. 특히 세계적인 국부 펀드를 운영하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란과의 대립 격화로 무장을 확대할 경우 해외 투자가 감소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 등 중동 정세 불안도 부각됐다.

요미우리신문은 5일 “중국 경제 감속, 격화되는 중동 정세, 미국 시장의 불확실성 등 3가지 악재로 금융 시장이 연초부터 요동을 쳤다”며 며 “무엇보다 중국 경제의 둔화로 전자 부품, 자동차 회사 등 수출 기업의 실적 악화가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어 사우디와 이란의 갈등 격화 등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정성의 확대가 투자가들을 위축시키면서 새로운 세계 금융 시장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떠올랐다고 우려했다.

특히 세계 굴지의 국부 펀드를 운영하면서 미국, 일본, 유럽 등에 지난해 81조엔(약 855조원)을 투자했던 사우디가 이란과의 대립이 심화되면 국방 예산 확보를 위해 투자를 줄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와 함께 미국 시장도 기업 수익 성장세가 꺾이고 있다면서 향후 미국 금융 정책의 변동성에 주목했다. 미국 경제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앞으로 금리 상승 속도가 완만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고 전했다.

미쓰이 스미토모 에셋 매니지먼트 이치카와 마사히로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올해 일본 주식시장의 주요 하락 요인으로 유가 변동, 중국 및 신흥국 경기 둔화, 미국 경제 둔화 등을 들었다. 세이부 홀딩스의 고토오 타카시 사장은 “중국 경제의 성장 둔화와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위험 요인이 표면화될 수 있는 극히 어려운 시기지만 속도감 있는 이노베이션에 도전해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1-0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