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거사 반성 없는 ‘아베 담화’ 日 정치권·언론도 잇단 우려

과거사 반성 없는 ‘아베 담화’ 日 정치권·언론도 잇단 우려

입력 2015-01-28 00:46
업데이트 2015-01-28 0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현재 정권 관점서 발표”

아베 신조 총리가 일본의 패전 70주년을 맞아 8월 발표할 ‘아베 담화’를 둘러싼 논란이 정기국회에서도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도쿄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5일 NHK에 출연해 ‘아베 담화’와 관련, “지금까지 (역대 총리 담화에 담긴) 문언을 쓰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아베 정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의 관점에서 (담화를) 내겠다”고 밝혔다. 패전 50주년에 발표한 무라야마 담화는 ‘식민 지배와 침략으로 아시아 제국에 막대한 손해와 고통을 끼친 것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표명한다’고 언급했고, 60주년의 고이즈미 담화도 핵심 문구를 그대로 인용했다.

담화의 문구가 부전(不戰) 맹세의 상징이 된 상황에서 이를 그대로 쓰지 않겠다는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해 일본 정치권에서도 비판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오카다 가쓰야 신임 민주당 대표는 “일본이 (여러 나라에) 잘못된 메시지를 보내게 될 수도 있다”며 정기국회에서 아베 담화와 관련된 아베 총리의 견해를 묻겠다는 뜻을 나타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도 “(역대 담화의) 키워드는 지극히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담화에서도 이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7일 사설에서 “식민 지배나 침략이라는 앞선 일본의 행위를 명확하게 인정하지 않으면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한 것이 아니다”라며 아베 총리가 역대 내각의 담화를 계승한다고 했으면서도 핵심 표현을 이어받는 데 부정적으로 반응한 것은 모순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마이니치신문도 무라야마 담화가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자세를 설명하는 외교적 자산이었다고 평가하고 “핵심 단어를 뺀 (전후 70년) 담화는 국제사회와의 관계를 해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5-01-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