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본토로” vs “키이우로”

“러 본토로” vs “키이우로”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5-29 01:08
업데이트 2023-05-29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전쟁 춘계 대격돌 임박

우크라 “영토 찾기 반격 곧 시작”
러, 대규모 자폭 드론… 댐 공격


이미지 확대
우크라이나 소방관이 28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드론 공격을 받은 수도 키이우의 담배 공장에서 화재 진압 활동을 벌이고 있다. 키이우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소방관이 28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드론 공격을 받은 수도 키이우의 담배 공장에서 화재 진압 활동을 벌이고 있다.
키이우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춘계 대격돌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올렉시 다닐로우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방위원회 서기는 27일(현지시간) BBC와의 인터뷰에서 “내일이나 모레 또는 일주일 안에 봄철 대공세가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날짜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그는 “러시아가 점령한 영토를 탈환하기 위한 대대적 공격을 곧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대통령 고문은 “우크라이나군의 봄철 대반격은 이미 시작됐다”고 강조하며 러시아군의 보급선 파괴 등 예비 작전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크라이나군의 반격이 탄력을 받으면서 지난주 초 벨고로드의 본토 공세와 같은 러시아 반군 단체의 공격이 잦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동부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는 러시아군이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다. 러시아의 민간 용병 단체 바그너그룹은 바흐무트를 장악했다고 선언한 후 최근까지 러시아 정규군에 전선을 넘기고 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가 자폭 무인기(드론) 수십 대를 동원한 러시아군의 대규모 공격을 받았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키이우시 당국은 밤사이 최소 20대에 이르는 러시아군 자폭 드론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비탈리 클리치코 키이우 시장은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방공 부대가 이미 키이우로 향하는 무인항공기(UAV) 20대 이상을 격추했다. 하지만 또다시 드론들이 수도로 몰려오고 있다”며 시민들에게 방공호에 머물 것을 당부했다. 그는 키이우 솔로스키 지역의 한 주유소에서 추락한 드론 파편에 맞아 41세 남성이 숨졌고 최소 3명이 다쳤다고 전했다. 또 인근 7층 건물에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전날 러시아는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카를리우카 댐 수문을 미사일로 공격해 홍수를 무기화하는 전략을 선보였다.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는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킨잘 미사일 총 7발을 사용했으며, 댐 파괴로 우크라이나군 일부 군사 작전 지역이 침수됐다”고 전했다. 러시아 총기제조업체 칼라시니코프는 우크라이나 전쟁 데이터를 토대로 AK12 소총 개량형을 선보였다. 관영 타스통신은 칼리시니코프 그룹이 2발 점사 기능이 제거된 AK12 개량형을 공개했다고 보도했고, 이 개량형의 첫 생산분은 이미 우크라이나 전선에 보내진 것으로 전해졌다.
최영권 기자
2023-05-29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