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우크라, ‘돈바스 반격’ 시작되나 “이지움 진격해 보급로 차단”

[속보] 우크라, ‘돈바스 반격’ 시작되나 “이지움 진격해 보급로 차단”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5-15 12:18
업데이트 2022-05-15 1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르키우 주지사 “이지움으로 진격 중…적군 후퇴”

우크라이나 시베르스키도네츠강을 건너려던 러시아 전차가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으로 파괴된 모습을 위성으로 촬영한 사진. 트위터 캡처
우크라이나 시베르스키도네츠강을 건너려던 러시아 전차가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으로 파괴된 모습을 위성으로 촬영한 사진. 트위터 캡처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전선에서 러시아군의 보급로를 차단하기 위한 반격에 나섰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지움은 우크라이나 제2의 도시로 동북부에 위치한 하르키우에서 동남쪽으로 2시간 거리에 있는 도시다.

돈바스(루한스크·도네츠크주)를 거쳐 우크라이나 중부 내륙으로 진입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요충지다. 최근 러시아군이 히르키우에서 철수하면서 이지움에 병력을 재배치한다는 보도가 나온 만큼, 이번 전쟁의 분수령이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동부 하르키우 주지사로 지역군 사령관을 겸직하고 있는 올레그 시네구보우 지사는 영상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이지움에 성공적으로 진격하고 있으며 일부 방면에서 적군이 후퇴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수도 키이우 방면으로 빠른 속도로 진격해 함락시키려 했으나 우크라이나군의 강한 반격에 밀려 최근에는 동부 돈바스 공략에 집중해 왔다. 현재 러시아군은 동부 돈바스 지역의 80%를 점령한 상태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이지움을 골라 반격을 개시한 것은 서방의 무기 지원을 등에 업고 동부 전선에서 공세로 전환을 하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고 WSJ은 분석했다.

특히 돈바스의 관문 격인 이지움에서 보급로를 끊어 러시아군의 작전 수행력을 떨어뜨리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WSJ는 러시아군이 동부 전선에서 도하 작전을 벌이다가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으로 대대급 병력을 잃은 점도 이번 이지움 반격의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러시아군은 지난 8일 하르키우로 이어지는 시베르스키도네츠강을 건너다 우크라이나군의 급습을 받고 73대의 전차와 장갑차, 1000~1500명의 병력을 잃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