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봉쇄 와중에 파티 연 英 총리가 ‘비상사태’ 선포? “내로남불 방역” 비판

봉쇄 와중에 파티 연 英 총리가 ‘비상사태’ 선포? “내로남불 방역” 비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2-14 11:36
업데이트 2021-12-14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연말 사적 모임 금지 와중에 다우닝가 크리스마스 파티 파문
‘내로남불 방역’ 원성에 보수당 지지율 2019년 이래 최저
英 교수 “정부, 스스로의 행동으로 리더십 손상시켜”

이미지 확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AFP 연합뉴스
코로나19로 봉쇄 조치가 내려진 지난해 연말 영국 총리 관저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연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영국이 “오미크론의 해일이 밀려오고 있다”면서 비상사태를 선포했지만, 이같은 ‘내로남불 방역’에 분노한 민심은 보리스 존슨 총리와 영국 정부에 대한 지지율 하락으로 나타나고 있다. 존슨 총리의 실책이 오미크론에 대한 영국의 총력전에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영국 정부에 코로나19 대응을 조언하는 비상사태 과학자문그룹(Sage) 일원인 스테판 라이처 스코틀랜드 세인트루이스대 심리학과 교수는 1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코비드와 싸우는 가장 약한 고리는 대중이 아니라 영국 정부다”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실어 존슨 총리와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라이처 교수는 “우리는 (방역 수칙 준수라는) 메시지를 명확하고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정부와 우리에게 책임감 있게 행동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 도덕적 권위를 가진 정부가 필요하다”면서 “그러나 현 총리와 정부는 ‘그들과 우리’라는 의식을 만들어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들의 행동(크리스마스 파티)은 규칙을 지켜 온 가난한 대중을 경멸하는 인식을 만들어냈으며 ‘그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할 권리가 없다’는 분위기가 형성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기다리는 런던 시민들
코로나19 백신 접종 기다리는 런던 시민들 1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런던 AFP 연합뉴스
앞서 지난해 12월 18일 코로나19 봉쇄 기간에 영국 총리실 직원들이 다우닝가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긴 것이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당시 영국은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강도 높은 봉쇄를 실시하고 있었다. 존슨 총리는 “방역 조치를 어기지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지만 알레그라 스트래턴 당시 총리 공보비서가 파티 관련 기자회견 리허설을 하면서 농담을 주고받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에 기름을 부은 꼴이 됐다. 결국 존슨 총리는 사과하고 국무조정실에 조사를 지시했다.

라이처 교수는 “새로운 위기에 긴급한 국가적 대응이 필요한데 이를 조율할 리더십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라이처 교수는 “정부는 스스로의 행동으로 능력을 손상시켰다. 그것은 다우닝가의 크리스마스 파티의 비용이다”라면서 “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우리, 국민이다”라고 꼬집었다.

존슨 총리는 크리스마스 파티 파문 외에도 총리 관저 리모델링 비용 20만파운드(3억 1000만원)를 불법 기부받았다는 의혹 등으로 궁지에 몰려 있다. 가디언 주말판인 옵저버가 지난 1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7%가 “존슨 총리는 이제 사임해야 한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2주 전 조사에 비해 9%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응답자들이 존슨 총리에 대해 매긴 개인 점수(personal ratings)는 -35%로 2주 전 사상 최저치였던 -21%보다 14%포인트나 하락했다. 보수당 지지율은 32%로 2019년 이후 최저 수준이다.

영국은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12일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불과 하루 만인 13일에는 오미크론 감염으로 인한 첫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오미크론 변이가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수반한다는 낙관론마저 흔들리고 있다. 영국은 14일 의회 하원에서 강도 높은 방역 조치인 ‘플랜B’를 표결에 부친다. 플랜B는 클럽이나 행사장 등의 백신패스 도입과 공공장소 마스크 착용 의무화, 재택근무 권고 등이 포함돼 있다.

영국 BBC는 보수당 의원들 중 ‘백밴처’라 불리는 신참 의원 약 70명이 백신패스 도입에 반대표를 던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노동당이 플랜B를 지지하고 있어 의회에서 가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