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뤼셀에서도 코로나 규제 항의 시위, 프랑스 “번개처럼 유행 시작”

브뤼셀에서도 코로나 규제 항의 시위, 프랑스 “번개처럼 유행 시작”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1-22 06:26
업데이트 2021-11-22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벨기에 정부의 코로나19 규제 재도입에 반대하는 시위대 일부가 21일(현지시간) 수도 브뤼셀에 모여 시위를 벌이다 밤이 되자 과격해져 홍염을 태우고 있다. 브뤼셀 AP 연합뉴스
벨기에 정부의 코로나19 규제 재도입에 반대하는 시위대 일부가 21일(현지시간) 수도 브뤼셀에 모여 시위를 벌이다 밤이 되자 과격해져 홍염을 태우고 있다.
브뤼셀 AP 연합뉴스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 21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제한 조치 재도입에 항의하는 시위가 3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경찰 추산 3만 5000여명이 모인 이날 시위는 초반 평화롭게 진행됐으나 오후 늦게부터 수백명이 경찰을 공격하고 자동차를 부수거나 쓰레기통에 불을 지르는 등 폭력 시위로 변질됐다. 경찰은 최루가스와 물대포로 대응했다.이 과정에 부상자가 나왔고 일부는 체포되기도 했다.

앞서 시위대는 최근 정부의 코로나19 제한조치 강화와 백신 접종완료·회복·음성 증명서, 백신 접종 의무화 움직임에 항의하며 행진했다. 시위대는 “자유를 위해 함께”라는 대형 현수막을 들고 “자유, 자유, 자유”라고 외쳤다.

벨기에 정부는 올해 여름부터 봉쇄를 서서히 완화했다가 확진자와 입원환자 수가 줄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자 10월 초 제한 조치를 추가로 완화했다. 그러다가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자 백신 증명서 적용 확대, 재택근무 의무화 등 규제를 다시 강화했다.

최근 며칠 사이 유럽 상당수 국가에서는 정부의 제한조치 강화에 항의하는 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전날 네덜란드 헤이그 등에서 시위가 열렸으며 일부 시위대는 자전거 등에 불을 지르거나 경찰에 돌을 던졌다. 이 과정에 30여명이 체포됐다. 지난 19일 로테르담에서 열린 시위에서는 폭력 행위가 발생해 경찰의 발포로 3명이 부상했다.

오스트리아 수도 빈, 크로아티아 수도 자그레브 등에서도 비슷한 시위가 벌어졌다. 프랑스는 카리브해에 있는 프랑스령 과들루프에서 방역 지침에 반대하는 시위가 약탈과 방화, 폭동으로 이어지자 경찰 특공대를 파견했다. 무장 시위대가 경찰과 소방관을 향해 총을 쏘기까지 했다. 경찰은 38명을 체포했다.

프랑스 정부가 코로나19 급속 확산에 대응해 부스터샷을 40세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가브리엘 아탈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이날 “5차 유행이 ‘번개 같은 속도’로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 7일 평균은 20일 기준 1만 7153명으로 일주 전의 9458명)에 견줘 약 80% 증가했다. 다만, 높은 백신 접종률 덕에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이 무더기 입원으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아탈 대변인은 말했다.

코로나19 입원 환자는 7974명이고 이 가운데 중환자실 환자는 1033명이다. 한달 전에는 각각 6500명과 1000명이었다.

백신을 접종했거나 최근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등의 기록이 담긴 보건 증명서를 식당, 카페 등에 들어갈 때 반드시 보여주도록 한 점도 감염을 막는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됐다. 아탈 대변인은 “규제의 무게를 백신 접종자보다는 미접종자가 감내하도록 하는 방침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럽1 인터뷰를 통해 이르면 이번 주 부스터샷 대상 연령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지난 19일 부스터샷을 40세 이상으로 확대하라고 권고했다. 현재 프랑스에선 65세 이상의 30%가 부스터샷을 마쳤다. 12월 1일부터는 50세 이상이 부스터샷 신청을 할 수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