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민 밀어내기 사전 차단… 유럽은 지금 장벽 쌓는 중

난민 밀어내기 사전 차단… 유럽은 지금 장벽 쌓는 중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1-11-21 22:26
업데이트 2021-11-22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벨라루스 주변국 국경 차단 확대

에스토니아, 러시아 국경 40㎞ 장벽 추가
폴란드·라트비아 등 장벽 비용 지원 요구
이미지 확대
물리적 충돌로 치달았던 폴란드·벨라루스 국경 난민 사태가 벨라루스의 난민촌 철거로 최악의 국면은 피하게 됐다. 하지만 유럽 각국이 ‘계획적 난민 밀어내기’에 대비한 장벽 건설에 나서면서 갈등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20일(현지시간) 인테르팍스는 에스토니아 북동쪽 국경도시 나르바와 남동쪽 국경 지역의 파우사강 유역에서 임시 장벽 건설 작업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40㎞ 구간의 임시 장벽이 설치되면 에스토니아와 러시아 사이에 총 100㎞가 넘는 물리적 국경이 완성된다.

건설 현장을 방문한 카야 칼라스 에스토니아 총리는 “에스토니아와 유럽연합(EU)의 국경을 지키겠다는 신호를 러시아에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에스토니아는 이번 사태의 ‘주범’으로 비난받는 벨라루스와 직접 국경을 맞대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배후에 러시아가 있다는 의혹에 따라 만에 하나 발생할지 모를 러시아를 통한 난민 유입을 사전에 막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핀란드에서도 장벽 건설을 요구하는 주장이 나왔다. 야당인 국민연합당의 카이 미카넨 전 내무장관은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가 (러시아와의) 동부 국경에 장벽을 세우는 것을 고려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벨라루스 인접국들에서는 이미 장벽 건설이 시작됐다. 영국은 폴란드의 장벽 건설을 도울 공병부대를 파병하기로 했고, 폴란드·리투아니아·라트비아 3국은 EU에 장벽 설치 비용 등의 재정 지원을 요구했다. “망명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권리와 인간의 생명에 대한 충격적인 무시”(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라는 비판도 나왔지만 벨라루스·러시아와 EU 국가들 사이의 ‘벽’은 높아져만 가고 있다.

앞서 지난 18일 벨라루스 당국은 폴란드 국경에 설치했던 임시 난민촌을 철거하고 난민들을 수백 미터 떨어진 물류센터 등으로 옮겼다. 벨라루스 당국은 물류센터에 머무는 난민들에게 매일 8t 상당의 식량을 비롯해 식수, 옷 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U 집행위는 국경 난민들에게 인도적 도움을 주기 위해 70만 유로(약 9억 4000만원)를 배정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1-11-22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