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 재봉쇄 몸살… “백신 강요는 나치와 같다” 폭력시위

유럽 재봉쇄 몸살… “백신 강요는 나치와 같다” 폭력시위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1-21 17:52
업데이트 2021-11-22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스트리아·네덜란드 등 방역조치 반발
WHO “유럽 3월까지 50만명 죽을수도”

콘서트 아닙니다… 백신패스 반대 시위로 몸살 앓는 유럽
콘서트 아닙니다… 백신패스 반대 시위로 몸살 앓는 유럽 2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의 키르쿠스 막시무스에서 열린 ‘노 그린 패스’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들어 불빛을 밝히고 있다. 이탈리아는 코로나19 접종 증명서인 ‘그린 패스’를 모든 공공 및 민간사업장에 광범위하게 도입하고 있는 유럽 국가다. 그린 패스가 도입된 지난 8월 이후 이탈리아 곳곳에서는 이에 반대하는 시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로마 EPA 연합뉴스
“백신 강요는 사양한다!”, “이건 1938년(나치 독일이 오스트리아를 합병한 연도)의 방법이다!”

20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거리에 시민 3만 5000여명이 쏟아져 나와 정부의 ‘전면 봉쇄’ 조치에 항의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면 봉쇄 조치가 발표된 19일 하루 동안 기록적인 인원이 백신 접종에 나섰다”면서도 “일부 시민들은 유대인의 상징인 ‘다윗의 별’을 들고 정부의 조치를 나치 독일에 비유하는 구호를 외쳤다”고 전했다.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는 유럽이 방역 조치 강화를 둘러싸고 극심한 갈등의 수렁에 빠졌다. 정부의 강력한 방역 조치에 대한 반감이 극우 포퓰리즘과 결합해 반정부 시위로 확산하고 있다.

이날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가 매일 1만명 이상 쏟아지는 오스트리아는 유럽 국가 중 처음으로 ‘전면 재봉쇄’ 조치에 나섰다. 22일부터 10일 동안 식료품 구입 등 필수 목적이 아닌 외출이 전면 금지되며 내년 2월부터는 12세 이상 모든 국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의무화된다. 네덜란드는 지난 주말부터 식당과 술집, 상점의 영업을 오후 6~8시까지로 제한하고 있으며 슬로바키아는 22일부터 백신 미접종자의 상점 출입과 공공 행사 참석을 금지한다. 영국 BBC에 따르면 한스 클루게 세계보건기구(WHO) 유럽 사무국장은 “유럽이 긴급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내년 3월까지 50만명 이상이 추가로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같은 방역 조치가 발표된 뒤 유럽 각국은 시위로 몸살을 앓았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는 지난 19일 시위대 수백명이 경찰과 소방관들에게 돌을 던지고 차량에 불을 지르는 소요 사태가 발생했다. 경찰이 물대포와 경고 사격으로 진압하는 과정에서 최소 7명이 부상을 입었다. 스위스와 이탈리아에서도 각각 수천명이 거리로 쏟아져 나와 정부의 ‘방역패스’ 강화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같은 저항은 정부의 방역 조치를 정부의 통제로 받아들이는 반정부 정서가 극우 포퓰리즘과 결합된 결과다. 뉴욕타임스는 “백신에 대한 반대는 지난 10년간 유럽 정치를 뒤흔든 포퓰리즘 민족주의 운동의 긴 꼬리”라고 지적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11-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