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애플·구글에 ‘나발니 관련 앱’ 삭제 명령

러시아, 애플·구글에 ‘나발니 관련 앱’ 삭제 명령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8-22 14:34
업데이트 2021-08-22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발니 독살 시도 1년 만에 반체제 인사 탄압시도 정점
이미지 확대
지난해 9월 인스타그램에 게재됐던 러시아 반체제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사진. AFP 연합뉴스
지난해 9월 인스타그램에 게재됐던 러시아 반체제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 사진. AFP 연합뉴스
러시아가 반체제 인사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조직, 운영해 온 반부패재단(FBK) 관련 앱을 제거해달라고 미국 회사인 알파벳과 애플에 요구했다고 인사이더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8월 20일 독극물에 중독됐다 독일에서 가까스로 회복, 지난 1월 러시아로 스스로 돌아와 수감된 나발니를 옥죄려는 러시아의 시도가 기업에까지 미치는 모습이다.

러시아의 통신·정보기술·미디어 감독청인 로스콤나드조르는 이날 개인화 기기 운영체제(OS) 운영사인 애플과 구글 측에 ‘나발니에 대한 이야기를 게시하는 전용 앱을 앱스토어에서 제거해야 한다’고 명령했다고 밝혔다. 로드콤나드조르는 지난 6월 러시아 모스크바 법원이 FBK를 극단주의 단체로 규정했다며 관련 앱 제거를 명령했다. 애플과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은 아직 관련 대응을 내놓지 않았다. 2008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측근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전 대통령이 설립한 연방 행정기관인 로드콤나드조르는 미디어 관리·감독 업무부터 개인정보 보호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앱이 삭제되면 나발니는 대중과의 소통채널을 잃게 되며, 이는 러시아가 공권력을 다각적으로 활용해 나발니 세력을 무력화 시키는 과정의 정점이 될 전망이다. 러시아는 2014년의 사기 혐의를 적용해 나발니에게 선고했던 집행유예형을 실형으로 전환해 그를 구금하고 있다. 이어 6월엔 러시아 법원이 수감된 나발니 대신 반체제 운동을 펴 온 FBK를 극단주의 단체로 규정, 활동을 금지시켰다. 그리고 두 달 뒤 러시아 수사위원회는 FBK를 조직한 혐의를 물어 나발니를 추가기소했다. 추가기소 혐의가 법원에서 유죄 판단을 받는다면 당초 2023년 말쯤 형기를 마칠 예정이던 나발니는 러시아 대선이 열리는 2024년 이후인 2026년까지 감옥에 있게 된다.

나발니는 지난 19일 가디언 기고를 통해 “전 세계가 러시아 부패와의 싸움에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호소했다. 다음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직접 나발니 석방을 촉구하고, 미국 재무부가 러시아인과 기업에 대한 추가 제재에 나섰지만 푸틴은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