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의약품청 “AZ 백신 안전하고 효과적” 이탈리아·프랑스·독일 곧바로 접종 재개

유럽의약품청 “AZ 백신 안전하고 효과적” 이탈리아·프랑스·독일 곧바로 접종 재개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3-19 04:35
업데이트 2021-03-19 0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의약품청(EMA) 안전성위원회 위원들이 18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이 혈전이 생성될 드문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위원회는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접종했을 때의 이익이 부작용이 생길 위험성보다 크다는 결론을 내려 유럽연합(EU)과 유럽경제지대(EEA) 국가들이 접종을 재개할 것을 권고했다. 암스테르담 EPA 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EMA) 안전성위원회 위원들이 18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이 혈전이 생성될 드문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위원회는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접종했을 때의 이익이 부작용이 생길 위험성보다 크다는 결론을 내려 유럽연합(EU)과 유럽경제지대(EEA) 국가들이 접종을 재개할 것을 권고했다.
암스테르담 EPA 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EMA)이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도 있다”고 최종 결론을 내리자 이탈리아와 프랑스, 독일이 곧바로 19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접종을 재개한다. 스페인은 오는 24일부터 재개한다. 반면 스웨덴은 며칠만 더 상황을 보고 재개를 결정하기로 했다.

EMA 안전성위원회는 18일 임시 회의를 열어 이 백신을 맞은 일부에게서 혈전이 생성됐다는 보고와 관련해 수집된 정보에 대한 결론을 내린 뒤 이 백신을 접종했을 때의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고 밝혔다. EMA는 유럽연합(EU) 내 의약품 및 백신의 평가, 승인 등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접종을 재개하는냐 여부는 각국 보건당국이 재량껏 결정한다.

에머 쿡 EMA 청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위원회는 분명한 과학적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위원회는 이 백신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다만 쿡 위원장은 매우 드문 특정 종류의 혈전과 이 백신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고 밝히고, 환자와 의료계 종사자들이 알 수 있도록 백신 정보에 이들 사례와 관련한 설명을 추가하는 것을 권고했다. EMA는 이 백신이 혈소판감소증과 관련된 혈전의 매우 드문 사례들과 관련됐을 수도 있다면서 뇌정맥 혈전증, 파종성 혈관 내 응고를 언급했다. 물론 백신과의 인과 관계는 증명되지 않았지만, 극히 작더라도 가능성이 있고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쿡 청장은 영국과 유럽경제지역(EEA)에서 이 백신을 맞은 2000만명가량 가운데 이처럼 드문 사례는 25건이었으며, 이 가운데 9명이 숨졌다고 설명했다. 사례 대다수는 55세 이하 여성이었다. EMA는 이 백신의 승인 전후 연구, 접종 과정에서 이들 지역에서 이 백신을 맞은 사람들 가운데 혈전이 보고된 사례는 469건으로, 일반 인구 가운데 예상되는 수보다 적었다고 밝혔다. EMA는 또 이 백신의 특정 제조 단위나 특정 제조 장소와 관련된 문제가 있다는 증거도 없다고 덧붙였다.

쿡 청장은 각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들이 있다”고 밝히며 “우리는 이런 백신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라고 답했다. 그는 또 “나라면 내일 백신을 맞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유럽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일부에게서 혈전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나온 뒤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13개 EU 국가들이 잇따라 예방 차원에서 특정 제조 단위나 전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전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크다며 접종을 계속할 것을 권고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