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행 불법 이민자들 ‘유령선’ 타는 까닭은

유럽행 불법 이민자들 ‘유령선’ 타는 까닭은

입력 2015-01-03 02:32
업데이트 2015-01-03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난민들을 유럽으로 밀입국시키는 주선업자들이 이른바 ‘유령선’을 이용해 지중해를 건너는 새로운 수법을 쓰고 있다.

이탈리아 해상에서 이틀 만에 승무원도 없이 난민만 수백 명이 탄 화물선 2척이 발견된 것은 유럽행 난민선 전략이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AFP 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불법이주 주선업자들은 노후 화물선을 헐값에 손쉽게 살 수 있고 난민 1명당 수천 달러를 받기 때문에 배를 버려도 떼돈을 벌 수 있다.

해양 전문지인 로이드의 데이비드 올슨 국장은 주선업자들이 유령선 전략을 쓰는 이유로 “할인 판매하는 선박은 100만 달러(약 11억원)로 런던의 아파트보다 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 배들은 40~50년 된 것으로 인도에 고철로 파는 것보다 그들(주선업자)에게 팔면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1일과 지난달 31일에 각각 발견된 난민들만 태운 ‘유령선’은 모두 건조된 지 40년이 지났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노후 화물선은 이베이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유럽의 난민 구조 정책이 바뀐 것도 ‘유령선’ 전략의 이유로 분석됐다.

종전에는 업자들이 난민들에게 해안경비대가 어쩔 수 없이 구조하도록 바다에 뛰어들거나 일부러 난민선 사고를 내라고 시켰지만 난민구조가 중단되자 전략이 바뀌었다.

영국 BBC는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1월부터 이탈리아 해군이 난민구조 작전을 중단하고 대신 유럽연합(EU) 국경수비대 프론텍스가 제한된 해역에서 경비 임무만 수행하자 브로커들이 선박을 버리고 난민들 스스로 지중해를 건너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터키 아나돌루통신은 지난해 터키 연안에서 그리스 섬들로 불법 입국을 시도하다 해안경비대에 적발된 난민은 1만2천872명으로 전년보다 60% 급증했지만, 밀입국 주선업자들은 배를 버리고 도주하기 때문에 74명만 체포됐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