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슬라 좋은 시절 다 갔다…최대 수익원 탄소배출권 판매 급감 탓

테슬라 좋은 시절 다 갔다…최대 수익원 탄소배출권 판매 급감 탓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5-06 14:33
업데이트 2021-05-06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금알을 낳던’ 탄소배출권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돼 폭풍 질주하던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에 급제동이 걸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EPA 연합뉴스
‘황금알을 낳던’ 탄소배출권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돼 폭풍 질주하던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에 급제동이 걸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EPA 연합뉴스
폭풍 질주하던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가 ‘암초’를 만났다. ‘황금알을 낳던’ 탄소배출권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올해 초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푸조시트로앵(PSA)의 합병으로 탄생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 스텔란티스는 5일(현지시간) 테슬라의 규제 크레딧(탄소배출권)을 사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카를로스 타바레스 스텔란티스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FCA와 PSA의 합병으로 스텔란티스가 탄소 배출 규정을 준수하게 됐다며 테슬라의 탄소배출권을 더 이상 구입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연간 십수억 달러의 손실이 불가피해졌다고 FT는 전했다. 탄소배출권은 환경오염을 낮추는 데 이바지한 기업에 정부가 제공하는 일종의 인센티브다. 테슬라는 이를 다른 회사에 판매해 막대한 이익을 남겼다. 지금까지 테슬라는 전기차 판매가 아니라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으로 순익을 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분기 테슬라 실적은 매출액이 103억 9000만 달러(약 11조 7000억원)로 사상 최고치였다. 순익 역시 4억 38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테슬라의 화려한 실적은 사실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에서 나왔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테슬라는 1분기에 탄소배출권 판매로 5억 1800만 달러의 이익을 올렸다. 순이익이 4억 3800만 달러인 만큼 탄소배출권 판매 수익을 제외하면 사실상 마이너스인 셈이다. 2020년에도 마찬가지다. 테슬라가 지난해 벌어들인 탄소배출권 수익은 모두 16억 달러이다. 지난해 테슬라의 순익 7억 2100만 달러를 2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다. 이 같은 부정적 소식에 이날 테슬라 주가는 전날보다 0.39% 하락한 670.94달러를 기록했다.

문제는 이런 흐름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앞으로 지속될 것이라는데 있다. 오히려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독일의 폭스바겐 뿐 아니라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 등 기존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강자들이 잇따라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면서 탄소배출권을 더 이상 구입할 필요가 없어진 까닭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