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촉즉발 양안 갈등 와중에… ‘친중’ 대만 야당 2인자 中 방문

일촉즉발 양안 갈등 와중에… ‘친중’ 대만 야당 2인자 中 방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8-10 18:00
업데이트 2022-08-11 0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까지 머물며 中인사들 면담
블룸버그, 펠로시 대만 방문 비판
“바이든 동맹과 中포위전략 망쳐”

대만 총통 관저 앞에 대만 국기가 게양돼 있다. 2022.8.8 로이터 연합뉴스
대만 총통 관저 앞에 대만 국기가 게양돼 있다. 2022.8.8 로이터 연합뉴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계기로 양안(중국과 대만) 전쟁 우려가 한층 고조된 상황에서 친중 성향인 대만 야당 국민당의 부주석이 중국을 방문한다. 관계 개선의 실마리가 될지 주목된다.

10일 대만 자유시보에 따르면 샤리옌 국민당 부주석은 이날 중국 푸젠성 샤먼행 항공기로 본토를 찾았다. 오는 27일까지 중국에 머물며 류제이 중국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주임과 장즈쥔 해협양안관계협회(해협회) 회장 등 양안 문제 관련 인사들을 면담한다. 샤 부주석은 2016년 5월 차이잉원 주석이 공식 취임하기 전까지 대만 행정원(정부)에서 대륙위원회 주임을 맡았던 중국 전문가다.

이번 방문은 펠로시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중국이 대만 포위 군사훈련을 실시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대만 정부는 샤 부주석의 계획을 미리 알고 방문을 포기하라고 요청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대만 매체들이 전했다. 중국 정부는 대만에서 국민당이 재집권해 ‘92공식’(‘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해석은 각자 알아서 하기로 한 합의)을 재천명하고 현상 유지에 나서길 바라고 있어 샤 부주석에게 ‘선물’을 제공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통신은 9일(현지시간)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중국 포위 전략을 어렵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당초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 등 아시아 동맹을 정교하고 치밀하게 규합해 중국에 대한 압박 강도를 차근차근 높이려고 했지만, 펠로시 의장이 대만 방문을 강행해 판을 깨버려 관련국들이 미국과 손을 잡기가 힘들어졌다는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아시아·태평양 국가 중 중국의 대만 포위 군사 훈련에 반대 의사를 밝힌 곳은 일본과 호주뿐이다. 한국을 비롯한 나머지 국가들은 중립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과 앙숙인 인도조차 침묵 중이다. 오히려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은 대만이 중국의 영토라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거론하며 “펠로시 의장에게 긴장을 촉발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다. 이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야심 차게 추진한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도 유명무실해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8-1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