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래 中 최대 위협은 美 아닌 기후변화”

“미래 中 최대 위협은 美 아닌 기후변화”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6-13 17:52
업데이트 2021-06-14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수면 상승 땐 상하이·선전 등 타격
알리바바 본사·테슬라 공장도 피해

“기후변화에 대응을”
“기후변화에 대응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영국 남서부 콘월에서 12일(현지시간) 환경단체 ‘멸종저항’ 활동가들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촉구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콘월 AP 연합뉴스
향후 중국의 가장 큰 위기는 미국 등 서구세계의 압박이 아니라 기후변화일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해 중국 경제의 심장부인 상하이와 선전, 광저우 등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파이낸셜타임스는 12일(현지시간) 미국에 본사를 둔 비영리단체 ‘클라이밋 센트럴’의 미공개 분석 자료 등을 인용해 “기후변화 결과로 이번 세기에 중국 해안 도시에서만 수조 달러의 경제 활동 타격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도시는 양쯔강 하구에 자리잡은 금융 중심지 상하이다. 해발고도가 6m 정도밖에 되지 않아 해수면 상승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 상하이에서 100㎞ 이내에 있는 쑤저우와 자싱도 2~3위를 차지했다. 이 전망대로면 중국 최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의 항저우 본사와 테슬라의 상하이 기가팩토리도 타격을 입는다. FT는 “(중국 정부의 제방 구축 노력으로) 이들 도시가 실제로 물에 잠길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하지만 홍수와 폭풍 피해가 커지고 토양 침식도 심각해진다. 담수 공급도 줄어들어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힘들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홍콩과 인접한 광저우와 선전, 둥관 등도 해수면 상승에 취약한 도시로 선정됐다. 이들 도시는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 제조업의 핵심이다. FT는 “아무리 보수적으로 예측해도 해수면 상승은 (광저우 등이 자리잡은) 광둥 지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그간 중국은 기후변화 예측에 미온적이었다. 미국 등이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을 내세워 자국 경제 성장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여겨서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우리도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해 분위기가 달라졌다. 중국은 해안선의 길이가 3만 2000㎞에 달한다.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높아지면 중국 경제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더는 숨길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중국 국가기후센터에 따르면 1980~2019년 중국의 해수면은 연평균 3.4㎜ 상승해 세계 평균보다 0.2㎜ 높았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6-14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