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악 가뭄’ 대만, 반도체 공장 물 공급 줄여…한국車도 영향

‘최악 가뭄’ 대만, 반도체 공장 물 공급 줄여…한국車도 영향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3-25 18:09
업데이트 2021-03-25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반도체 회사 TSMC. TSMC 제공
대만 반도체 회사 TSMC. TSMC 제공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가뭄을 맞은 대만이 반도체 공장에 물 공급을 줄이겠다고 밝혀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국내 자동차 업계도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대만 정부는 6년 만에 처음으로 ‘물 공급 적색경보’를 발동했다. 왕메이화 대만 경제부총리는 “다음달 6일부터 반도체 기업이 입주한 타이중 과학기술단지에 공급하는 공업용수의 양을 15%정도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TSMC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미국)의 공장이 이곳에 있다. 이에 따라 주요 업체들의 차질이 예상된다. 반도체는 생산 과정에서 막대한 양의 청정수가 소비된다. TSMC만 해도 하루 15만t 이상을 사용한다. 물 공급 규제가 길어지면 TSMC의 반도체 생산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안 그래도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어려움에 처한 자동차 업계는 이중고를 맞았다. CNBC방송에 따르면 이날 미국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는 반도체 부족으로 픽업트럭 생산을 줄이기로 했다. 포드와 도요타, 폭스바겐, 혼다 등도 일부 공장 가동 중단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알릭스파트너스는 “올해 자동차 업계가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매출이 606억 달러(약 69조원)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차 업계에도 위기감이 불거지고 있다. 자동차 반도체 수급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워서다. 설비 확충부터 양산까지 2년 넘게 걸리는 데다가 난도도 높지 않은 공정이어서 제품의 부가가치가 크지 않다. 국내 파운드리 1위인 삼성전자나 2위 DB하이텍 모두 증설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각국 자동차 공장이 생산에 차질을 빚자 최근 우리 정부도 대만 측에 “반도체를 달라”고 요청했다. 대만은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해외 수요가 워낙 몰려 우리의 요구를 100% 들어줄 수 없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