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티베트인 관광 가이드 ‘의문의 죽음’...미중 인권 갈등 ‘촉진제’ 되나

티베트인 관광 가이드 ‘의문의 죽음’...미중 인권 갈등 ‘촉진제’ 되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17 16:39
업데이트 2021-02-17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년 전 민족성 말살 항의 구금
인권단체 “고문 학대로 숨진 것”
美 국무 “티베트인 문화 지킬 것”

중국 티베트의 교도소에서 국가기밀 유출 혐의로 수감됐다가 이달 초 뇌출혈로 숨진 쿤촉 진파. 휴먼 라이트 워치 제공
중국 티베트의 교도소에서 국가기밀 유출 혐의로 수감됐다가 이달 초 뇌출혈로 숨진 쿤촉 진파. 휴먼 라이트 워치 제공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티베트 설 축제 ‘로사’를 축하하는 영상 메시지에서 “히말라야 지역의 언어적, 종교적, 문화적 유산을 지키겠다”며 티베트 문제를 언급한 가운데, 한 티베트인의 쓸쓸한 죽음이 중국 정부의 오랜 인권 탄압 논란에 불을 붙였다.

미 인권단체 ‘휴먼 라이츠 워치‘는 16일(현지시간) “7년 전 티베트에서 환경파괴와 민족성 말살에 항의해 수감된 쿤촉 진파(51)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시짱자치구(티베트) 라싸 근처 교도소에서 급하게 병원으로 옮겨진 뒤 이달 6일 뇌출혈로 사망했다. 가족들은 사망 일주일 전에야 “목숨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통보 받았다. 중국 당국은 그가 왜 입원하게 됐는지 설명하지 않고 있다.

1991년 인도로 건너가 티베트 망명 공동체가 운영하는 승려 학교에서 지냈다. 덕분에 영어와 힌두어를 배울 수 있었다. 1998년 고향으로 돌아와 관광 가이드로 일하며 인권 운동에 앞장섰다.

쿤촉 진파는 2013년 5월 ‘신성한 산’으로 여겨지는 나카 드잠바 개발에 반대해 체포된 이들의 명단을 소셜미디어에 올려 공안의 표적이 됐다. 그해 10월 “모든 집에서 중국 국기를 게양하라”는 당국의 요구를 거부하는 시위에 참가했다 체포된 그는 국가 기밀을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21년형을 선고 받고 복역해왔다. 체포 6개월 전 그는 “(중국 정부가) 날 가둬도 두렵지 않다. 후회는 없다. 내가 더 이상 여기에 글을 쓰지 않으면 잡혀간 것”이라고 위챗에 글을 남기기도 했다.

휴먼 라이츠 워치의 중국 담당 소피 리차드슨 국장은 “부당하게 투옥된 티베트인이 고문과 학대로 숨진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티베트 인권 문제는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을 압박하는 소재이기도 하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가 중국인에게 춘제(설) 축하 메시지를 전한 지난 12일 블링컨 장관은 유튜브 등을 통해 티베트인들에게 설 인사를 건넸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 5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통화할 때도 “신장·티베트·홍콩 등의 인권과 민주적 가치를 옹호하겠다”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도 16일 CNN방송이 주최한 타운홀 미팅에서 ‘중국 인권유린에 대한 대가가 있느냐’는 질문에 “중국에 대가가 있을 것이다. 그(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그걸 안다”고 답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