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이번엔 유연한 주미 대사 보낼까

中, 이번엔 유연한 주미 대사 보낼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16 20:06
업데이트 2021-02-17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건파 마자오쉬·러위청 유력하게 거론
‘늑대전사’ 강경 대미외교 기조 변할 듯

중국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에 맞춰 중국대사 교체를 결정하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누구를 후임자로 보낼 것이냐’에 세계의 관심이 모아진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미국을 적으로 보고 강하게 맞받아치는 ‘늑대전사’보다 바이든 행정부를 달래 화해 분위기를 이끌 ‘비둘기파’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6일 “중국이 추이톈카이(69) 미국 주재 중국대사의 후임으로 어떤 성향의 인물을 택하느냐에 미중 관계 향방이 달려 있다”고 전했다. 새 대사 임명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겨냥한 ‘맞춤형 인사’다. 중국에 ‘전략적 인내’를 선언한 미국을 향한 시 주석의 ‘응수’여서 의미가 남다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처럼 반중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다. 시 주석이 차기 대사로 ‘매파’를 내정하면 ‘중국도 미국에 맞서 강대강 대치를 이어 가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온건 성향 인사를 내세우면 ‘미국의 견제에도 관계 개선을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비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주즈췬 미 버그넬대 중국연구소 소장은 “양국은 몇 년간 힘든 시기를 겪었고 관계를 재설정할 용의도 있다”면서 “(이번 대사 교체는) 두 나라 관계 개선 여부를 가늠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추이 대사는 2013년 워싱턴DC로 부임해 8년간 ‘중국의 입’으로 활동했다. 지난달 언론 인터뷰에서 “미국은 대국의 자세를 회복하라”고 지적하는 등 임기 막판에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SCMP는 차기 중국대사로 중국 외교부 부부장인 마자오쉬(58)와 러위청(58)이 유력하게 거론된다고 설명했다. 미 워싱턴 스팀슨 센터의 윤 선 연구원은 “마 부부장은 주미대사를 맡을 만한 경륜이 충분하다. 세대교체도 이룰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제임스 그린 조지타운대 연구원은 “마 부부장은 뼛속까지 공산주의자”라면서 “지금 상황에서는 러 부부장이 적합하다”고 밝혔다.

중국은 세계 두 번째 강국(G2)이 됐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갈등을 빚는 나라를 강하게 받아치는 ‘전랑외교’(늑대외교)를 추구한다. 이에 서구 언론은 전랑외교에 기반해 강경 대응을 일삼는 중국 외교관들을 ‘늑대전사’로 부른다. 매체는 “시 주석이 추이 대사의 후임으로 최소한 늑대전사들을 고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명운이 달린 이 시기에 강경파를 보내면 ‘미국과의 관계 개선에 관심이 없다’고 선언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라는 이유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2-1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