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복종하는 ‘당나귀’로 살지 않겠다” 결혼 미루거나 포기하는 中여성들

“복종하는 ‘당나귀’로 살지 않겠다” 결혼 미루거나 포기하는 中여성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01 22:38
업데이트 2021-02-02 0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년 만에 혼인 1390만건으로 ‘반토막’
공산당 가파른 인구절벽 우려에 당혹
“젊은 여성 남성우월주의에 강한 환멸”

중국 광둥성 광저우에 사는 조앤 수(31)는 독신 생활이 나쁘지 않다고 느낀다. 회사에서 받는 급여가 괜찮고 주말에는 친구들과 어울려 여가도 즐길 수 있어서다. 수의 부모는 애가 탄다. ‘하나뿐인 내 새끼’가 결혼할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부모의 걱정에 아랑곳없이 수는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과 결혼했다가 얼마 안 가 이혼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의미 없는 결혼은) 시간 낭비일 뿐”이라면서 “난 결혼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1일(현지시간) CNN방송은 중국 국가통계국을 인용해 “연간 혼인건수가 2013년 2380만건에서 2019년 1390만건으로 40% 넘게 줄었다”며 중국 2030세대의 결혼 포기·미루기 경향을 보도했다. 10년도 되지 않아 말 그대로 ‘반 토막’이 났다. 하락 추세가 너무 가팔라 중국 공산당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처럼 인구절벽(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현실화돼 경제성장이 지체되면 국가 통치의 정당성을 위협받을 수 있어서다.

결혼이 왜 줄었는지를 놓고 원인 분석엔 시각차가 있다. 정부 관리와 사회학자들은 1979년 도입한 ‘한 자녀 정책’으로 결혼 가능 연령 인구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풀이한다. 중국은 급증하는 인구를 억제하고자 산아제한에 나섰는데, 지금에 와서 이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낳았다.

반면 여성학자들은 결혼을 바라보는 젊은이들의 태도 변화에 주목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은 남성우월주의에 찌든 중국 사회에 강한 환멸을 느끼고 있다고 이들은 설명한다. 실제로 일부 남성 누리꾼은 소셜미디어 등에서 자신의 아내를 ‘당나귀’로 표현하는데, 중국 페미니스트 운동가 샤오메이리는 “가부장적 규칙에 어쩔 수 없이 순응해야 하는 복종적 여성을 뜻하는 경멸적인 용어”라고 비판했다. 샤오는 “많은 중국 여성들이 결혼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여기서는 결혼이 여성에게 매우 불리하게 설계된 제도”라고 덧붙였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2-0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